본문 바로가기
생각남의 한국부동산

송도 학군 순위

by 투자하는생각남 2022. 10. 6.

최근 많은 조정을 받고 있지만 인천지역의 웅크린 용은 누가 뭐라고 해도 송도입니다. 학군, 일자리, 교통까지 호재가 가득한 지역인 송도의 학군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특히, 인천의 학군 특성부터 특목고와 중학교의 학업능력까지 분석해 보고 거주 편의성 등을 고려해 순위를 정해보겠습니다.


관계지역 분석

서울의 서부 측을 봤을 때 학군의 메인 입지는 당연히 목동입니다. 그리고 목동과 인접한 경기도는 부천이지만 부천은 1기 신도시중 유일하게 명문 학군이 성장하지 못한 도시입니다. 그래서 학군지로는 인천이 부천보다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같은 이유로 인천에서 상위권 학생들은 부천이 아닌 목동으로 유입이 되고 있습니다.

과거 인천과 부천의 인구는 370만 명에 달했습니다. 그중에 제물포 고등학교가 발군의 실력을 뽐냈습니다. 하지만 비평준화가 되면서 마땅한 학군지가 없어졌고 갈 곳을 잃은 학군수요가 목동으로 몰리면서 지금의 학군 지도를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2014년에 전국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마침내 인천에서 2군데 중학교가 이름을 올렸습니다. 바로 해송중과 신송중이었습니다. 그 이후 상위권 중학교가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인구가 살지만 마땅한 학군지가 없던 경기 서남부 지역에 송도가 강력한 학군지역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모두가 관심을 가져봐야 하지 않을까요?

인천의 자사고와 특목고 (2022년 기준)

자사고와 특목고는 대입 순위에서 당연히 TOP 클래스입니다. 모두 다 좋은 학교이고 송도에서 유출이 가능하니 특징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정시의 비중이 높아진 만큼 이 주요 고등학교가 얼마나 정시를 잘 대비할지가 중요합니다.

하늘고(자립형 사립고)
인천공항 종사자의 자녀와 전국 선발 자원을 받아 교육을 하는 특수 고등학교로 매년 높은 실적을 내고 있습니다. 수시 비중이 높은 학교로 학교 내에서도 수준 차이가 나는 편입니다. 이는 전국 선발 자원과 임직원 자녀의 성적 차이가 존재한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꾸준히 100위권 안에 들어옵니다. 올해는 25위로 서울대 합격학생은 19명입니다.

인천국제고와 인천 광역 과학고
전국의 국제고와 광역 과학고 중에 상위 성적을 내는 학교입니다. 꾸준히 100위권 안에 들어옵니다. 올해는 공동 47위로 서울대 11명을 배출했습니다.

인천 과학예술 영제고(인천 영제고)
전국에서 지원이 가능한 학교이기 때문에 송도만의 학군이라고 불릴 순 없지만 송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전국 7위의 위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분명 중학생의 면학분위기에는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는 서울대를 37명 보냈습니다.

인천 포스코 고등학교
인천의 명문고가 영종도라는 외진 곳에 있는 것과 달리 송도에 위치한 자사고입니다. 포스코 계열에서 이미 이전에 운영하고 있는 2개의 학교에서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수시 지원이나, 명사 초청 강연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천 자원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기숙사가 없어서 송도 집값에서 영향을 미치는 학교입니다. 꾸준히 100위권 안에 들어옵니다. 2022년에는 47위로 11명의 학생을 서울대로 보냈습니다.


부평 진산과학고
인천에 학생들이 지원 가능한 과학고입니다. 전원이 기숙사 생활을 하며 꾸준히 100위권 안에 들어옵니다. 서울대 합격인원은 14명입니다.

미추홀 외고
공립학교입니다. 꾸준히 200위권 안에 들어오다가 2022년에 100위권 안으로 들어왔습니다. 64위로 9명을 배출했습니다.

인천외고
사립학교입니다. 우리나라에 3번째로 개교한 외국어 고등학교라고 합니다. 서울대 6명으로 83위를 기록했습니다.


인천 교육의 특징

인천은 특목고와 자사고 그리고 수시가 강한 지역입니다. 또한 교육청에서 학생부 종합전형 준비를 위한 지원을 많이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최상위 자원에 한정된 이야기입니다. 그래서인지 지역균형이나 수시로 서울대를 2명 이상 보내는 일반고가 전국 최고 수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위권 학생이 특목고 진학에서 실패한다면 인천에 있는 일반고를 지원하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 이번 교육 개편으로 정시 비중이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인천에 있는 일반고의 대안으로 목동이나 대치동을 선택하기에는 위치나 주거비용의 차이가 너무 심해서 유일한 대책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어쨌든 학생부를 잘 챙겨서 두 등급 윗단계의 대학으로 학생들을 보내려는 것이 인천 고등학교의 특징입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선지원 후 추첨방식으로 일반고를 배정함으로 전략을 잘 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송도 중학교 순위

2021년 기준으로 보자면 인천의 다른 지역을 압도하는 모습을 보여주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송도의 매력은 일자리와 계획된 신도시 특유의 깔끔한 도시 구성 그리고 앞으로 좋아질 교통편과 학군을 같이 생각해 봐야 합니다.

인천에서 특목고 진학률과 학업 성취도 비율을 고려해 전국 100위 안에 들어가는 중학교는 9곳입니다. 그중 5곳이 연수구에 위치해 있습니다. 바로 신정 중학교, 신송 중학교, 해송 중학교, 예송 중학교, 박문 중학교입니다.

모두 다 좋은 학교이지만 최대한 쉽게 비교해 보려고 표로 정리해 봤습니다.

학교 졸업생수 과고 국제,외고 자사고 영제,해외 특성화고 비율
신정중 395 6 24 66 2 18 116 29%
신송중 397 5 18 25 7 18 73 18%
해송중 252 5 9 26 1 17 58 23%
예송중 295 7 23 39 1 20 90 30%
박문중 268 8 17 15 2 19 61 22%



송도의 학원가

보통 학원가가 자리 잡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보통 15년 정도는 걸린다고 봐야 합니다. 이제 15년 차에 들어서는 송도의 학원가는 어떻게 자리 잡았을까요?

송도의 학원가 규모는 수도권 중 6위 수준입니다.(22년 10월 기준)

  1. 서울 대치동 897개
  2. 서울 목동 300개 이상(분산되어있음)
  3. 안양 평촌동 292개
  4. 서울 중계동 228개
  5. 일산 후곡동 206개
  6. 인천 송도동 204개(약간 분산되어있음)
송도_목동의 학원가
목동과 송도의 학원 분포


송도의 학원가는 무서운 속도로 증가하는 추세로 수도권에서도 눈여겨 볼만한 지역입니다. 약간 분할되어 보일 수도 있지만 지금 같은 증가세라면 대치동처럼 넓은 하나의 학원가를 형성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송도의 공구별 구분


송도는 2공구가 먼저 분양하고 1공구가 분양되었습니다. 학원가 역시 2공구에서 시작되고 요즘은 1공구를 중심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2공구에 추가 확장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어쩔 수 없이 1공구로 확장된 것이지만 이는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학원과 학원 사이를 이어주는 기타 학원(피아노, 태권도 등)도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아직은 2공구는 전문 학원가 위주로 1공구는 기타 학원가 위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학원비 역시 전반적으로 2공구가 높은 편입니다. 사실 한번 생긴 학군이 변하거나 추가로 생기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앞으로도 송도의 학군은 1,2 공구를 중심으로 발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최종 학군 포함 추천지역

*개인 의견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저는 학교의 수준과 학원가 이동의 용의성, 직장으로 이동 편의성, 상권, 공원등을 바탕으로 순위를 뽑아보겠습니다.

  • 5군데 전부 좋은 학교이지만 그중에 특목고 진학률은 신정 중학교와 예송 중학교가 높습니다.
  • 공원 이용은 모두 편리합니다.
  • 학원 근접성은 신정중과 신송중이 높습니다.
  • 역세권 근접도는 해송중과 신송중 박문중이 좋습니다.
  • 상권 이용은 신정중과 신송중이 좋습니다.

유독 신정중학교가 눈에 띕니다. 제가 실거주를 한다면 신정중 근처 아파트를 후보로 뽑을 것 같습니다. 투자라면 여기서 전세 강도와 입주물량 역시 고려해서 판단해야겠지요.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가격입니다. 지금 같은 하락장에서는 너무 디테일한 물건분석을 하지 말고 급매 위주로 판단하면 좋은 결과를 가져올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많이 생각해 도시고 결정에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송도 부동산 전망 (지금부터 준비해야 하는 이유)

송도 부동산 전망 (지금부터 준비 해야 하는 이유)

송도 부동산을 지금 알아봐야 하는 이유 송도는 지금 22주째 부동산 가격이 연속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송도의 폭등을 아시는 분이 있다면 롤러코스터라는 말이 떠오르실 겁니다. 이때

bdo105.tistory.com

내 집 마련! 모르면 반드시 후회하는 이것 BEST 5.

내 집 마련! 모르면 반드시 후회하는 이것 BEST 5.

내 집 마련을 하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주의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사고 나서 후회하면 늦는 이것에 대해 그동안 본 지인들의 경우와 공부한 것을 함께 총정리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살아보

bdo105.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