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남의 미국주식

미국 주식 필승법

by 투자하는생각남 2022. 10. 8.

주식의 필승법이라는 게 존재할까요? 만약 존재한다면 우리 주변에 수많은 사람들은 왜 주식 때문에 실패와 좌절을 하는 것일까요? 그것은 애초에 시작점이 잘못되었기 때문입니다. 단순하지만 너무나 중요한 핵심을 찾아보겠습니다.

무조건 우상향 하는 자산을 찾아라

첫 번째 원칙은 기본적으로 우상향 하는 자산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것도 최소 인플레이션 이상의 가치 상승이 있어야 합니다. 만약 인플레이션 이하의 상승을 했다면 실질적으론 하락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채권이나 원자재 투자가 해당될 수 있습니다. 채권은 하락하는 돈의 가치보다 작은 이자를 지급함으로 저금리 시절이 길어질수록 좋은 투자종목은 아닙니다. 원자재 역시 채굴의 기술발전 등으로 인한 생산성 향상으로 변동성이 너무 커 장기 투자자산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주식과 채권의 장기 비교 그래프
주식과 채권의 장기 비교 .자료)파이낸셜 타임즈



그럼 대표적인 우상향 자산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대표적으로 주식과 부동산이 있습니다. 오랜 역사가 증명하는 가치 상승 종목으로 평균치만 계산해도 물가 이상의 상승분을 보여줍니다. 인플레의 종착지 혹은 4차 산업의 메카라고 불리는 혁신사업은 모두 미국에 몰려 있습니다. 이것이 미국 주식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개인이 기관을 이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이렇게 우상향 하는 자산에 시간을 추가로 투자할 때만 가능합니다. 일시적인 수익이 아닌 장기투자로 얻는 안정적인 수익은 단타의 수익률과는 비교가 안됩니다. 

한국 부동산과 미국 주식의 특징 비교

 

한국 부동산과 미국 주식 의 특징 비교

한국 부동산과 미국 주식의 특징이 무엇일까요? 한국인의 대부분의 자신은 부동산에 몰려 있습니다. 반면 미국인의 절반 이상의 자산이 주식에 몰려 있지요. 어째서 이런 차이가 나온 걸까요?

bdo105.tistory.com

 

최고의 종목 선정하기

부동산과 비교해 봤을 때 주식의 특징은 변동성이 크고 시장 전체를 사는 것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시장 전체를 조금씩 분산해서 사는 것을 베타 투자라고 하는데 시장 자체에 투자함으로써 개별종목의 리스크를 줄이는 것입니다. 

 

내가 장기로 투자할 하나의 종목을 고르는 것은 굉장히 신중해야 합니다. 수많은 위대한 기업 중 10년 동안 시총 TOP 10을 유지한 회사는 아직 마이크로소프트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우리 모두가 이런 종목을 고르는 눈을 가지고 있을까요? 시간지 지나간 다음 아마존을 언급하는 것과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만 그 긴 기간을 보유한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글로벌 시총변화
글로벌 시총 변화

시대와 트렌드의 변화 때문에 주도산업은 계속 바뀌고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이 미래를 예상하고 투자한 다음 오랜 시간을 버티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아무리 애플이 영원할 것 같아도 미래는 모른다는 말입니다.

하물며 직장인이라면 종목을 분석할 시간도, 또 기업의 환경변화를 측정하기도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ETF를 이용해야 합니다. 미국 성장주 100개를 유지해주는 QQQ를 보유한다면 기업이 밀리고 성장함에 따라 리벨런싱을 해줌으로 기업이 아닌 산업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최고의 수익률은 아니더라도 단일종목에 비해 굉장한 안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이 하락하여도 시간이 지나면 다시 상승할 것이라는 믿음을 가질 수 있으며 장기투자가 가능해집니다. 한 종목에서는 가질 수 없는 심리적 안정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장기투자가 필수인 이유

우리는 본능을 이기기 위해 시간을 이용하는 투자를 해야 합니다. 인간의 예측 능력은 보잘것없어서 세계 최고의 투자자들도 형편없이 전망이 틀리기도 합니다. 그러니 시간이 한정되어있는 자금을 투자에 활용해서는 안됩니다. 시간에 쫓길수록 무리한 투자를 진행하게 되며 이는 곧 실패를 의미합니다.

대출을 이용해 수익을 극대화시키는 것은 좋지만 보수적인 기준을 도입해 만약에 경우에도 흔들림 없는 투자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즉, 이자가 전혀 부담가지 않을 수준의 신용대출 정도는 활용해도 좋습니다. 하지만 절대 무리한 대출은 금물입니다.

다시 말하지만 긴 시간과 우상향 하는 종목이 만나야 개인이 주식시장에서 성공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를 쉽게 하는 방법은 좋은 ETF를 분산투자로 진행하는 것입니다. 아니면 주식시장이 떨어질 때만 매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신의 눈으로 바라보기

하루살이의 시야는 얼마나 짧은 가요? 그러면 인간의 시야는 얼마나 먼 미래를 바라볼 수 있을까요? 우리는 신의 시야로 주식시장을 봐야 합니다.

 

목표 기간을  정하면 주식에 관한 관점이 매우 달라집니다. 오늘 산 주식이 20년 후에는 당연히 상승한다는 것을 우리 모두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 년 후면 좀 불안할 수 있을까요? 아니면 일 년 후는 어떠신가요? 한 달 후 혹은 내일은 오를까요 떨어질까요?

우리가 당장은 수익을 볼 자신이 없기 때문에 겁에 질리게 되고 제대로 된 판단을 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긴 시계열로 시야를 넓히고  행동을 한다면 공포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즉, 내 나이 40살에 집을 산다거나, 50살에 유럽 여행이 간다거나 60살의 은퇴자금 같은 목적에 가지고 주식을 시작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일시적인 등락에 흔들리지 않는 투자 방법입니다.


주식시장의 참여자들 과반은 조울증 환자이어서, 내 마음이 흔들릴수록 게임에 불리합니다. 예를 들어 본인은 장기투자자라고 믿으면서 각종 단기 투자자의 YouTube 등을 시청하면서 판단을 하니 스텝이 꼬이는 것입니다.


결론

매월 남는 돈을 모으면서 많이 떨어졌다고 생각할 때마다 추가 매수를 하고, 돈을 찾는 시간을 명확하게 설정하면 주식이 쉬워지시는 걸 느끼실 겁니다. 특히 우상향이 확실한 미국 4차 산업의 선두회사 들로 이루어진 ETF라면 더욱 좋겠습니다.

큰 욕심으로 시작할수록 안 좋게 끝나기 쉽습니다. 인생역전 같은 단타 마인드로 주식을 할 바엔 차라리 하락장에 3 배수 미국 기술주 펀드인 TQQQ를 중기 보유하는 것이 더 안전합니다. 다만 레버리지 상품은 흔들리지 않는 정신력과 다시 상승장이 올 때까지 적립식 투자를 할 수 있는 여력이 되어야 합니다.

이는 굉장히 중요한 것으로 항상 잊으면 안 될 만한 팁입니다. 우상향 하는 자산에 오랜 시간을 투입하고 강력한 정신력으로 버티는 것! 이것이 누구나 알지만 아무나 못하는 필승 투자전략입니다. 조금만 힘을 빼고 일상생활에 집중하면서 관심을 줄이셔도 됩니다. 시간과 돈이 나를 대신해 일해줄 것이기 때문입니다.

어렵고 힘든 장이지만 포기하지 마시고 끝까지 버티셔서 결국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일단 스스로를 이기시고 마음을 잡으면, 시장을 이길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모두 성공하는 투자가 되길 바라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주식은 본질은 제로섬 게임이다.

 

주식은 본질은 제로섬 게임이다.

주식은 누군가 이득을 보는 사람이 있고 손해 보는 사람이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주식을 제로섬 게임이라고 표현하지요. 얼마나 많은 사람이 돈을 따고 얼마나 많은 사람이 돈을 잃었을까요?

bdo105.tistory.com

나는 주식으로 부동산 산다.(1)

 

나는 주식으로 부동산 산다.(1)

주식으로 부동산을 사는 전략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아마 없으실 겁니다. 제가 만들었거든요. 시장에선 나만의 전략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남들과 같아지는 순간 기회는 멀어지지요. 전략

bdo105.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