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남의 미국주식

TQQQ 장기투자 성공법

by 투자하는생각남 2022. 10. 28.

2020년 코로나 팬데믹 선언 이후 전 세계 자산시장은 급락하였습니다. 하지만 그 당시 야수의 심장을 가지고 TQQQ를 장기투자 한 사람들은 대박이 났습니다. 2022년인 지금 세계 경기는 어둡고 희망은 보이지 않습니다. 2년 후엔 과연 어떤 사람들이 승자가 되어있을까요?

TQQQ란(핵심만)

심플하게 설명하자면 나스닥 100 지수의 3배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나스닥 100이란 기술주 위주의 나스닥 시장에서 금융주를 제외한 상위 우량주 100개를 모아놓은 것을 뜻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나스닥 100 이 무엇이냐가 아니고 '추종'이라는 단어입니다.

추종한다는 것은 정확하게 3배를 지켜주는 것이 아니라 '최대한 따라가려고 노력하겠다'라는 뜻으로 이해하셔야 합니다. TQQQ는 해당 주식을 사는 것이 아니라 여러 투자회사의 파생상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파생상품이기 때문에 정확한 가치와 다르게 움직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날에는 1 배수인 QQQ의 상승률보다 TQQQ의 상승률이 낮은 날도 있습니다. 물론 이런 날이 흔한 것은 아니지만 단순 계산으로 예측을 해서는 안됩니다.

TQQQ 주의점

그렇다면 또 다른 단점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짧고 정확하게 살펴보겠습니다.

  1. 파생상품에서 아무리 3배를 추종하려고 노력하여도 수요와 공급량에 따라 가격의 변동이 생기게 되고 이를 괴리율이라고 합니다. 이는 사람들의 수요가 몰리는 상승장에서는 제값보다 비싸게 매수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2. 매수인 와 매도인의 호가가 맞지 않을 때에는 중간에 LP라는 것이 개입하여 거래를 성사시키게 되고 이 과정에서도 보이지 않는 수수료가 나간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3. 그리고 0.95%의 높은 수수료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해당 수수료는 매일 계산해서 ETF 가격에 녹아들어 갑니다.
  4. 1 배수인 QQQ가 1% 상승 1% 하락을 5회 반복한다고 했을 때 에는 99.95%의 자산이 남게 됩니다. 하지만 TQQQ는 99.5%의 자산이 남게 됩니다. 즉 횡보가 계속될수록 자산이 녹게 됩니다.

대충 들어도 엄청나게 많은 단점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을 상쇄하는 장점이 있기에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는 것이 아닐까요?

TQQQ 장점

3 배수 레버리지의 장점은 상승장에서의 엄청난 폭발력에 있습니다. 매일 3 배수의 비율로 상승을 추종하기 때문에 상승장이 계속된다면 수익이 누적되어 몇 년 만에 600% 이상의 수익률을 만들기도 합니다. 이 미친듯한 상승률이야말로 나머지 모든 단점을 커버하고 남는 장점입니다. 한국인의 DNA에 녹아있는 빨리빨리 와 대박 마인드를 고려해 본다면 왜 매년 매수 종목 5위 안에 들어가는지를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변동성이 큰 기술주에서 3배의 변동성을 중 레버리지 상품인 TQQQ는 인생역전을 꿈꾸는 서민에게 현실적인 로또이며 실현 가능한 자가 마련의 꿈일지도 모릅니다.

QQQ와 TQQQ의 비교
QQQ와 TQQQ의 5년 상승률 비교




TQQQ 장기투자

단점과 장점에서 알아봤듯이 TQQQ란 완벽한 상품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상승장에서 단기적인 투자를 권고합니다. 하지만 모든 단점을 뒤엎은 장점이 존재하는 만큼 안정적으로 투자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상승장에서 최고의 성적을 거두지만 횡보장과 하락장에서 녹아버리는 만큼 상승장과 하락장의 기간을 비교해 봐야겠습니다.

상승장과 하락장의 기간
미국 주식시장의 상승장과 하락장의 기간 비교

이처럼 상승장이 하락장에 비해 압도적으로 깁니다. 그러니 어느 정도 하락장이 진행된 지금이라면 앞으로 하락할 가능성보다는 횡보나 상승할 가능성이 더욱 많습니다. 물론 기간을 어느 정도 잡는지에 따른 예측은 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 시간을 내편으로 만드는 장기투자가 유리한 것입니다.

그리고 4차 산업이 다가오는 만큼 기술주의 상승장은 더 강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술의 진보는 매 10년마다 10배가 넘는 폭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로 볼 때 다우지수와 나스닥의 상승폭은 더 급격하게 벌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금은 40년 만에 찾아온 거대 하락장이라고 합니다. 코로나 덕에 풀린 유동성은 인플레이션으로 돌아왔고 다시금 사람들은 절망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판단해야 할 것은 하나입니다. 미국 기술주가 지금 고평가 인가 저평가 인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물론 판단은 굉장히 어렵습니다. 이미 주식시장은 6개월 정도의 미래를 선반영해서 시장 가격이 조율되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시야를 길게 잡아 보면 경기 침체는 언젠가 끝날 것이며 다시 경기 호황이 올 것입니다. 그 중간 즈음을 평균으로 잡자면 내년 최악의 침체기를 선반영한 지금은 분명 과소평가가 되어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TQQQ 장기투자 전략

현재 미국의 주식시장이 확실히 저평가가 되어있다고 판단했다면 분할매수를 시작하면 어떻게 될까요? 일단 단점으로 언급했던 수수료와 횡보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왜냐하면 분할매수 초장기의 시드가 워낙 작기 때문입니다. 즉 목돈이 있다면 1 배수인 QQQ에 투자하는 것이 낫고, 매월 남는 여윳돈으로 투자를 계획했다면 TQQQ도 나쁘지 않습니다. 이때 성공적으로 투자하기 위해 제가 실행하고 있는 몇 가지 규칙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과도한 하락 국면에서 시작한다

3 배수 레버리지 상품인 만큼 과도한 하락도 과도한 상승도 나올 수가 있습니다. 워낙에 그렇게 구성된 상품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상승장에는 투자하지 않습니다. 투자하는 순간 매도 타이밍에 쫓기는 투자를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지금처럼 충분한 하락이 지난 시기가 몇 안 되는 TQQQ의 매수 시기가 될 수 있습니다.

여웃돈으로 진행한다

반드시 시간에 쫓기지 않는 돈으로만 진행해야 합니다. 혹시라도 전세 상승 대비 자금 이라던가 결혼 자금 등이라면 절대 손대지 않는 쪽이 좋습니다. 미국 기술주는 우상향 하지만 언제가 될지는 알 수 없음으로 되도록 소액으로 내가 감당할 수 있는 선에서 투자하기 바라며, 자신의 주식투자 비중 중 TQQQ에 올인하게 된다면 심리적 스트레스에 흔들릴 수 있음으로 포트폴리오중 어느 정도 비중만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미국 주식은 장기 우상향을 믿는다

우상향에 대한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그 믿음은 지식이 많을수록 생기게 됩니다. 짧은 글보다는 책 한 권이, 책 한 권 보다는 여러 권이 좀 더 굳건한 믿음을 줍니다. 여러 통계를 살펴보고 역사를 공부해보며 뉴스와 시사로 미래에 대해 판단해보면서 생각을 곱씹어보시기를 바랍니다. 그렇게 미국의 건제함을 믿게 될수록 주식의 우상향을 믿을 수 있습니다. 기술주의 하락에 배팅하는 SQQQ는 같은 이유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주식의 매수는 평단가 이하에서만 한다

물타기를 추천하는 사람도 반대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저 역시 물타기는 좋아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상향이 확실한 종목이라면 물타기는 강력한 무기가 됩니다. 특히 종목이 아니라 지수라면 더 확실하게 되고 그것이 미국이라면 그중에 4차 산업의 중심에 있는 기업들이라면 확신이 됩니다. 이렇게 우상향이 확실한 종목에 계속 주기적으로 여윳돈을 넣고 상승으로 돌아서게 되면 추가 투자를 하지 않습니다. 그러면 투자 기간에 따라 큰 금액은 아닐지라도 손해보지 않는 투자를 하기 쉽습니다. TQQQ는 워낙에 상승률이 강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방법으로도 충분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흔들리지 않는 마음, 부동심

TQQQ투자에서 가장 어려운 것은 상승장에는 일찍 팔고 하락장에는 떨어지는 계좌를 보며 손절하는 것 일 겁니다. 투자의 대가 앙드레 코스톨라니는 '수익금은 고통에 대한 위자료이다'라고 했습니다. 돈을 버는 과정이 얼마나 고통스러운지를 설명하는 말입니다. 이러한 고통을 이겨내야 달콤한 과일을 먹을 수 있으면 그 과정에서 대중들과 철저하게 다른 판단을 해야 합니다. 뉴스를 보고 공포에 떨지 말고 사람들의 반응을 예상해 보고 투자기회로 만들 줄 알아야 합니다. 벤자민 그레이엄은 이를 2차적 사고라고 불렀습니다. 배당도 없고 청산이라는 두려움에 휩사일 수도 있지만 상승장에서 연평균 수익률을 복기해보며 부동심을 자기고 투자해야 합니다. 아니면 부동심을 가질 수 있을 정도의 금액만 투자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레버리지는 리스크가 큰 투자방법입니다. 위와 같은 저의 의견은 저의 공부와 그동안의 투자경험을 바탕으로 적은 것이므로 충분히 고민해보시고 후회 없는 투자 생활되시기를 바랍니다.


미국 주식 필승법

미국 주식 필승법

주식의 필승법이라는 게 존재할까요? 만약 존재한다면 우리 주변에 수많은 사람들은 왜 주식 때문에 실패와 좌절을 하는 것일까요? 그것은 애초에 시작점이 잘못되었기 때문입니다. 단순하지만

bdo105.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