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남의 미국주식

SOXL 장기투자 제대로 알아야 성공할수 있다.

by 투자하는생각남 2022. 11. 1.

한국인이 사랑하는 TQQQ와 SOXL으로 3배 레버리지 장기투자를 성공할 수 있을까요? 수많은 단점에도 불구하고 한국사람들의 사랑을 독차지하고 있는 SOXL이란 과연 어떤 ETF일까요? 쓸데없는 내용은 제외하고 중요한 핵심만 뽑아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SOXL이란

한 문장으로 설명하자만 SOXL이란 미국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를 3배로 추종하는 ETF입니다.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주식만 다루고 있는 만큼 전 세계 반도체를 모두 포함하고 있지는 않지만 독보적 반도체 장비회사인 슈퍼을 ASML, 파운드리 1위의 TSMC 등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반도체 시장 전반에 골고루 투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인으로서 메모리 반도체 분야의 1위인 삼성전자가 없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3배 레버리지 ETF 장기투자

TQQQ와 마찬가지로 3 배수를 '추종'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추종이란 노력해 보겠지만 안될 수도 있는 뜻입니다. 또한 주식을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관련 파생상품을 구입하여 상품을 운용함으로 수수료 역시 0.9%로 높은 편입니다. 또한 횡보장이나 하락장이 지속될 경우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이런 성향은 3배 래버리지 ETF 장기투자의 공통적인 위험성 이므로 다음 글을 참고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이글에서는 SOXL의 특징만 기술하겠습니다.

TQQQ 장기투자 성공법

TQQQ 장기투자 성공법

2020년 코로나 팬데믹 선언 이후 전 세계 자산시장은 급락하였습니다. 하지만 그 당시 야수의 심장을 가지고 TQQQ를 장기투자 한 사람들은 대박이 났습니다. 2022년인 지금 세계 경기는 어둡고 희망

bdo105.tistory.com

SOXL의 특징

모든 기술주에 투자하는 TQQQ와 다르게 SOXL은 그중에서도 반도체에만 투자를 합니다. 4차 산업의 석유라고 불리는 반도체란 무엇일까요? 한마디로 표현하지만 기계의 뇌입니다. 기억도 할 수 있고 논리와 연산도 할 수 있는 핵심부품입니다.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는 칫솔 하나부터 자전거까지 반도체가 들어가고 있으며 미래에도 역시 전기차의 대중화 등으로 인해 반도체의 수요는 점점 많아질 것입니다.

UPRO와 SOXL의 차트비교
UPRO와 SOXL의 차트비교(반도체 주식의 변동성)

위 차트는 S&P500의 3배 레버리지 상품인 UPRO와 SOXL의 비교 차트입니다. 확실히 반도체주의 변동성이 훨씬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차 산업의 석유라면서 왜 가격이 더 떨어지는 것일까요? 왜냐하면 아직은 생각만큼의 안정적인 수요량이 나오지 않지 때문입니다.

아직까지는 반도체가 주로 쓰이는 곳은 내구제라 불리는 가전제품이나 핸드폰 같은 전자제품입니다. 여기서 내구제란 튼튼해서 수명이 긴 제품들을 말하는데 지금과 같이 이자부담이 늘어나는 시기에는 줄어든 소비력 때문에 내구제의 교체시기를 미루게 됩니다. 그러니 경기침체가 온다고 예상할수록 주식은 미래를 미리 반영하여 더 많은 주가 하락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미래에도 지금과 같을 것이라고 추측할 수는 없습니다. 반도체의 활용은 점점 더 늘어날 것이고 생활필수품이라 불리는 핸드폰을 비롯해 전기자동차, 무선 이어폰, 메타버스용 고글, 시계 등은 물론이고 아직 상상하지 못하는 옷, 신발, 안경 등 어떤 것이라도 반도체를 활용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그때가 된다면 반도체는 생필품의 영역으로 들어가 꾸준한 수요를 창출할 것입니다. 특히 4차 산업의 시대가 다가오는 만큼 반도체의 미래는 우상향 한다는 확신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우리는 현실에 살고 있음으로 SOXL을 매수할 때에는 최대한 저점을 공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지금과 같이 변화하는 장세에는 당장 다음 달을 예측하기도 어렵습니다. 그래도 최대한 반도체 시장의 현 상태를 알아보고 예상해보는 것이 좋겠죠?

칩 4 동맹

미국과 중국의 패권 싸움은 익숙하실 것입니다. 트럼프에 이어 바이든까지 중국을 견제하는 모습은 동일합니다. 이는 다음 대통령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중국의 GDP 성장은 미국이 견제할 정도로 상승하였고 시진핑의 3 연임 확정으로 인해 중국의 더욱 극단적인 정치행보가 예상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정세 속에 미국은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미국 내에 공장을 짓는 기업에게는 엄청난 세금 혜택을 주기도 하면서 말입니다. 결정적으로 미국은 일본, 대만, 한국에 칩 4 동맹을 제안합니다. 팹리스의 강자인 미국과 메모리 반도체의 강자 한국, 파운드리의 강자 대만, 그리고 일본의 4 나라가 반도체 분야에서 협업을 하자는 것입니다.

하지만 중국은 한국을 비롯한 다른 나라에서도 중요 수출 국가인만큼 이 법안은 성사되기 힘들다고 생각됩니다. 그래도 발표 만으로도 세계 시장을 흔들 수 있는 이유는 중국을 고립시키자는 속뜻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칩 4 동맹의 효과는 최근 7 나노 공정에 성공해 득의양양한 중국에게 짜증과 공포를 선물해 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무너진 세계화와 대만 리스크

세계 반도체 시장의 리더는 미국입니다. 반도체는 보통 설계만 하는 팹리스와 주문받은 제품을 생산만 하는 파운드리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팹리스의 강자는 엔비디아, 애플 등을 생각하면 되고 파운드리의 강자는 TSMC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각자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굳히게 된 데에는 세계화라는 비밀이 숨어있습니다.

최근까지의 40년은 세계화의 시대로 접어들면서 철저하게 분업을 이용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 첨단 반도체를 설계한 후 중국에서 싸게 재료를 수입하고 대만에서 생산한 후 중국에서 조립하고 미국으로 다시 수출하는 최적화가 되어있었습니다.

하지만 러시아가 전쟁을 일으키며 유럽을 에너지로 협박하게 되자 위협을 느낀 각국들은 분업의 위험성을 느끼며 최소한의 안전책을 마련해야겠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이러한 국제 정세 속에서 중국은 대만의 무력침공을 포기하지 않겠다고 선언까지 하면서 대만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수면 위로 떠오르게 되었습니다.

아직 삼성전자의 파운드리 점유율은 16% 정도로 TSMC의 53%를 따라잡기가 어렵습니다만 최근 TSMC가 3 나노 양산 연기를 발표하면서 삼성전자가 6개월 이상 앞서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정보 역시 주가에 바로 반영되어 최근 TSMC와 삼성전자의 주가가 따로 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TSMC의 주가 그래프
삼성전자와 TSMC의 주가 그래프


하지만 TSMC가 이대로 무너질까요? 저 역시 삼성전자의 선전을 기원하지만 TSMC도 저력이 있는 회사입니다. 국가차원의 어마어마한 지원을 받고 있고 미국 역시 TSMC를 중국에 넘어가도록 두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다못해 대만은 중국이 침공 시 TSMC 공장 폭파 시물레이션 까지 있다고 합니다.

SOXL은 삼성전자는 포함이 안되고 TSMC는 포함이 되어있습니다. 그러니 지금이 TSMC의 이런 과매도 구간이고 시간이 흐른 후 다시 안정을 찾는다면 지금의 가격은 누군가에겐 다시 오지 않을 기회 일지도 모르겠습니다.

SOXL의 장기투자 성공전략

이와 같은 정보로 판단해보건대 다음과 같은 확신이 강할수록 투자하면 될 것입니다.

  • 반도체주의 우상향을 믿는다.
  • 주식이 과장되어 떨어졌다고 생각한다.
  • 내게는 필요 없는 돈으로만 투자한다.
  • 연단 위의 계획을 가지고 투자를 시작한다.

하지만 레버리지 중에서도 변동성이 큰 만큼 하락 사이클에서 타격이 굉장히 크므로 충분히 떨어졌을 때 분할매수를 시작해서 어느 정도 고점이 온다면 매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러나 단점이 곧 장점이 될 수 있듯이 큰 폭의 변동성은 상승기에서 폭등의 정점을 보여줍니다. SOXL의 10년 수익률을 보면 10년 전 0.43$, 전고점 68$, 현재 9.5$로 87% 하락한 지금의 가격이 10년 전에 비해 22% 상승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최악의 상황이 오더라도 인플레이션만큼의 상승은 한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러니 야수의 심장을 가지고 도전해보기에도 충분히 매력적인 상품입니다. 너무 단기로 잦은 매수매도를 하는 것보다 사이클을 예상하고 장기 투자하는 것을 선호합니다만, 개인의 성향이 모두 다르므로 철저히 공부한 다음 매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여러분의 성공적인 투자를 기원합니다.



미국 주식 필승법

미국 주식 필승법

주식의 필승법이라는 게 존재할까요? 만약 존재한다면 우리 주변에 수많은 사람들은 왜 주식 때문에 실패와 좌절을 하는 것일까요? 그것은 애초에 시작점이 잘못되었기 때문입니다. 단순하지만

bdo105.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