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남의 미국주식

QQQ ETF란? (추천할 수밖에 없는 이유)

by 투자하는생각남 2022. 11. 3.

QQQ ETF란 무엇이길래 강남 아파트보다 낫다고까지 평가받기도 하는 걸까요? 직장인이라면 반드시 QQQ를 사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주린이도 쉽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투자자의 입장에서 핵심만 추려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한국이 아닌 미국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미국에는 세계 최고의 기업들이 모여있습니다. 이름만 들으면 누구나 아는 스타벅스, 구글, 애플, 나이키, 코카콜라, 맥도널드, 테슬라 같은 회사들 말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한두 개 찾기도 힘든 규모의 글로벌 기업이 미국에는 발에 차일 정도로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 세계 주식투자 금액의 40%가 단 한 나라에 몰려 있는 것일 겁니다. 세계 시총의 2% 밖에 안 되는 국내 주식과는 비교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국내 시장이 아닌 미국 시장에 관심을 갖는 이유입니다.

미국의 3대 주식시장은 수많은 기업 중 가장 우량하고 규모가 큰 기업 500개를 모아놓은 S&P 500과 전통 산업을 중심으로 한 다우 존스(Dow jones), 기술주 중심나스닥(NASDAQ)이 있습니다. 이 중에 어떤 사람들은 S&P500에 투자를 하고, 또 어떠한 사람들은 나스닥에 투자해야 하는 걸까요?

그중에서 기술주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잠깐 이야기를 돌려 인류의 진화 속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류의 문명이 10000년이라고 한다면 진화 속도는 다음과 같다고 합니다.

년도 진화속도
BC800년~ 1900년 (9900년 동안) 10
1900~2000년 (1964년 컴퓨터 발명) 100
2000~2010년 4000
2010~2020년 60000
2020~2030년 780000 예상

2030년 이후에는 인류의 진화는 변곡점을 넘어선다고 진화학자들은 판단하고 있습니다. 마치 이를 증명하려는 듯이 뮤제로는(5년 전에 등장한 알파고 보다 2500배 이상의 성능을 가지고 있다) 출시된 지 2달 만에 딥마인드(스스로 학습)를 통해 단백질 분석을 마치고 변종 코로나 바이러스를 모두 찾아내버렸습니다. 이제 사물 인프라만 확충된다면 코로나부터 치매나 암까지도 정복하게 될지 모릅니다. 이 기사를 보면서 어쩌면 4차 산업혁명의 바로 앞에 살고 있는 우리들은 역사상 몇 번 오지 않을 큰 기회 앞에 살고 있는지도 모른다고 생각했습니다.

자산가들은 자산 배분을 통해 안정적으로 투자해도 충분한 부를 누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들은 그보다 훨씬 높은 수익률을 원합니다. 왜냐하면 일 년에 5%씩 성장하는 자산으로는 죽을 때까지 부자가 될 수 없다는 현실을 알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우리에게 높은 수익률을 가져다줄 산업은 무엇일까요? 전기차? 반도체? 유전자공학? 양자컴퓨터? 드론으로 인한 물류혁명? 너무나 많은 정보 때문에 선택이 어려워집니다.

수많은 기업 중 어떤 기업이 혁신을 가지고 오게 될까요? 혜성처럼 나타난 벤처기업일까요? 아니면 수많은 특허와 우수인력을 가지고 있는 거대 기업이 될까요? 우리가 참고할 수 있는 전문가들은 각자 주장하는 바가 다르고 그마저도 매년 달라지고 있습니다. 심지어 6개월 후 전망도 매번 틀리는데 일반인인 우리는 더 틀린다고 보는 것이 논리적입니다.

이 모든 것을 정리해 보자면 의외로 쉽게 답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미래 혁신의 트리거 될 기술은 4차 산업 안에서 나타나게 될 것이고 이 모든 4차 산업은 미국의 기술주인 나스닥 안에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어떤 기업이 성공할지 전혀 알 수가 없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미국 나스닥에 분산 투자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ETF의 뜻

초보 투자자들이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분산투자를 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왜냐하면 개별 종목을 분석하고 실적을 추적한 다음 리벨런싱 하는 것은 것은 생각보다 힘들고 에너지를 많이 소비하는 일이어서 생업과 병행하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이때 분산투자와 리벨런싱을 쉽게 도와주는 것이 ETF입니다. ETF란 도대체 무엇일까요?

ETF를 알기 위해서는 펀드가 무엇인지부터 알아야 합니다. 펀드란 어떠한 테마로 여러 주식을 섞어 구성해 놓은 상품입니다. 예를 들어 태양광 산업 펀드, 전기차 펀드 등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기존의 펀드는 가입과 탈퇴가 어렵고 높은 수수료가 문제가 되었습니다. 또한 펀드매니저의 능력에 따라 펀드의 수익률의 차이가 심했습니다.

이때 기존의 문제점을 보안하고자 나온 것이 ETF입니다. 기존의 펀드를 상장시켜 주식시장에서 사고팔 수 있게 됨으로써 자산의 가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펀드 매니저 없이 일정한 규칙에 따라 주식의 종목과 비중을 조정하는 방법을 통해 저렴한 수수료로 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날에는 쉽고 간편하며 저렴하게 거래할 수 있는 ETF가 시장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QQQ ETF란

QQQ ETF의 기본 구성정보
QQQ ETF의 기본 구성정보

나스닥을 대표하는 ETF는 Invesco QQQ Trust ETF입니다. 오직 미국 주식에만 투자하며 금융섹터를 제외한 기술주 중 거래량이 많고 시가총액이 높은 100개의 기업을 뽑아 만든 ETF입니다. 수수료도 0.2%로 비교적 낮은 편입니다. 일 년에 0.2%의 수수료로 기업의 실적을 추적해서 비율을 조정해주는 서비스를 받는다면 비싸다고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저렴하다고 생각하시나요? ETF 시가 총액 상위 5위 안에 항상 들어가는 성적이 그 답을 대신해 줄 것입니다.

QQQ ETF 구성종목

다음은 QQQ ETF의 구성종목입니다. 우리가 잘 아는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테슬라, 알파벳, 메타(페이스북), 엔비디아, 팹시, 코스트코 가 상위 10개 종목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나스닥 100이라는 말이 무색하게 실상은 상위 10개의 종목이 50%를 넘게 구성하고 있는 모양입니다. 그중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의 비중은 각각 10%가 넘습니다.

QQQ ETF의 구성종목
QQQ ETF의 구성종목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아마존 같은 거대 기업을 메가 캡이라고 부릅니다. 이 거대 종목들은 언제나 불황에도 강하고 상승기에도 높게 치고 올라가는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넘쳐나는 자본으로 불황에는 기술력 있는 유력한 기업을 인수하고 조정장에서는 주가 방어를 위해 주식을 소각하기도 합니다. 이미 규모의 경제를 달성했으며 독점에 가까운 점유율을 보여주는 기업이므로 이 거대 기업이 무너지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이 기업들은 앞으로 어떠한 방식으로든 4차 산업의 중심에 서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상위 10개의 종목만 개별 주식으로 사면 어떨까요? 나쁜 선택은 아니지만 지속적으로 에너지를 소비해야 하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ETF의 최대 강점은 신경 쓰지 않고 일상생활을 하게 해주게 하는 데 있으니깐요. 또한 메가 캡을 제외한 우량주는 상대적으로는 하락장에서 더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역설적으로 매력적인 가격을 가지게 됩니다. 그러니 QQQ를 월급 때마다 여윳돈으로 분산 투자한다면 투자금의 일부는 저평가된 우량주에 투자하는 샘이고 나머지는 든든한 메가 캡에 투자하는 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QQQ주가 차트

QQQ,SPY,DIA의 6개월 비교차트
QQQ, SPY, DIA의 6개월 비교차트

위 차트는 QQQ(나스닥)와 DIA(다우) 그리고 SPY(S&P500)의 6개월 비교 차트입니다. 정확하지 않더라도 SPY=DIA+QQQ라고 이해하셔도 크게 상관없습니다. 경기가 활황기 일 때는 기술주 중심인 QQQ가 불황일 때는 제조업 중심의 DIA가 유리합니다. 이것저것 복잡하시면 SPY를 투자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설명이 무색하도록 최악의 성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확실히 변동성이 큰 자산인 만큼 6개월의 하락폭이 무려 23%에 달하는데요, 이는 2022년 10월인 지금이 40년 만에 찾아온 최악의 폭락장 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누군가에겐 40년 만의 최대의 기회 일수도 있습니다. 다음의 차트를 보시죠.

QQQ,SPY,DIA의 5년 비교차트
QQQ, SPY, DIA의 5년 비교차트

같은 종목의 5년 비교 차트입니다. 전고점에 비해 처참한 성적을 보여주고 있지만 그래도 75% 상승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고점에 팔았다면 정말 좋았겠지만 이는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불과 1년 전만 해도 러시아의 전쟁과 중국의 락다운으로 인한 급격한 물가인상으로 연준이 급속도로 금리 인상할 줄은 어느 누구도 예측하지 못했었습니다.

아무튼 지금은 하락하고 있지만 오래된 역사가 증명하듯 미국 기술주는 우상향 하는 자산이며 인류의 진화 속도로 볼 때 향후 몇십 년 안에 폭발적인 성장이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찌 보면 지금이 몇 안 되는 기회일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우량자산이라고 부르는 이러한 자산에 투자를 해야 하며 물려도 이런 자산에 물리는 것이 좋습니다. 심지어 자산이 몇십억으로 불어나도 한국 부동산과는 달리 보유세도 없습니다.

QQQ 배당

현재 배당률은 0.86%이며 분기별로 이루어집니다. 3/6/9/12월에 배당이 지급됩니다. 하지만 보시다시피 무척 낮은 수준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실 QQQ를 투자함에 있어 배당은 고려할만한 요소가 아닙니다. 배당보다는 높은 시세차익을 보고 투자하는 것입니다. 다만 어느 정도 만족할만한 수익률이 나온 뒤 배당주로 갈아타는 전략은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보다 우선돼야 할 것은 투자금이 스노볼 효과를 일으켜 만족할 만한 자산을 형성하는 것입니다.

QQQ 환율의 관계 및 대응법

달러 스마일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달러의 선호도를 나타내는 달러 인덱스를 그래프로 그려보면 불황에 급격하게 증가하는 모습이 마치 웃는 입꼬리 같아서 붙여진 말입니다. 사실 웃음이라고 표현하기보단 '쪼갠다'라고 표현해야 하는 현상인데요, 경제 위기가 오면 모든 자산이 안전하다고 느껴지는 달러로 모이게 되며, 달러 이외의 모든 자산은 하락하게 됩니다. 그러니 달러가 다른 자산을 보며 비웃는 것처럼 보인다는 말입니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이전에 사놓은 미국 주식은 가치가 떨어지더라도 환율로 인해 가격은 방어가 되는 신기한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이와 반대로 추가로 매수하고자 한다면 높은 환율 때문에 망설여질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양측의 하락폭을 비교해 보면 될 것입니다. 환율이 10% 상승하고 QQQ가 20% 하락했다면 높은 환율이라도 매수하는 것이 옳습니다. 반면 환율이 20% 상승하고 QQQ가 10% 하락했다면 잠시 자금을 모으면서 기회를 노리던가 야수의 심장으로 TQQQ 같은 상품을 구매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은 충분히 공부한 뒤에 믿음이 생기면 도전하시길 바랍니다.

QQQ ETF 투자방법

저에게 주식을 투자하면서 단 한 개의 종목만 고르라고 한다면 당연히 QQQ ETF를 고르겠습니다. 왜냐하면 단 하나의 종목만으로 4차 산업 혁명을 대비할 수 있고 장기적으로 꾸준히 우상향 하는 것이 증명된 상품이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상대적으로 큰 변동성입니다. 낮은 가격에서 시작한다면 문제가 없지만 고점에서 투자를 시작했다면 심리적 압박에 시달리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점에서 시작한다면 좋겠지만 미리 알 수 있다면 주식이 아니겠지요. 그래서 우리는 장기투자를 해야 합니다. 꾸준히 모으기만 하여도 화폐의 가치 하락을 통해 자산은 상승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는 주식시장에서 일희일비하지 말고 정확한 목표시점을 정해서 철저히 필요 없는 돈으로만 투자한다면, 종목과 시간까지 분산하여 더욱 안정성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4차 산업의 태동기는 어쩌면 다시없을 기회일지도 모릅니다. 지나고 나면 뻔하지만 당시에는 절대 알 수 없는 것들이 있습니다. 마치 3차 산업 초기에 공장이 지어지면 수많은 사람들이 일거리를 잃고 굶어 죽을 것이라고 예견했으나 산업혁명으로 서비스 업이 발전하며 인류가 부흥했던 것처럼 말입니다. 믿음은 지식에서 나온다고 했습니다. 그러니 저와 함께 공부하시고 많이 생각하셔서 흔들림 없는 투자자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비교할만한 QQQ관련 ETF

  • QQQM - QQQ와 똑같으나 좀 더 낮은 수수료와 거래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 QQQE - QQQ에 있는 종목을 시가총액 비중이 아니라 동일 비중으로 투자합니다.
  • SQQQ - QQQ가 내려가면 반대로 가격이 올라가는 상품입니다. 미국 주식에 반대로 투자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 QLD - QQQ의 2배로 올라가고 내려가게 구성된 상품입니다. 수수료가 높습니다. 장기로 투자하시면 위험합니다.
  • TQQQ - QQQ의 3배로 올라가고 내려가게 구성된 상품입니다. 수수료가 높습니다. 장기로 투자하시면 위험합니다.
  • QQQ5 - QQQ의 5배로 올라가고 내려가게 구성된 상품입니다. 수수료가 높습니다. 장기로 투자하시면 위험합니다.
  • QQQX - QQQ 중 기술주를 제외하고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 QTEC - QQQ 중 기술주만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 QQQA - QQQ 중 주가가 상승될 것으로 예상되는 21개 종목에 투자합니다.
  • QQQJ - 나스닥 101위부터 200위의 상품에 투자합니다.

미국 주식 필승법

미국 주식 필승법

주식의 필승법이라는 게 존재할까요? 만약 존재한다면 우리 주변에 수많은 사람들은 왜 주식 때문에 실패와 좌절을 하는 것일까요? 그것은 애초에 시작점이 잘못되었기 때문입니다. 단순하지만

bdo105.tistory.com

TQQQ 장기투자 성공법

TQQQ 장기투자 성공법

2020년 코로나 팬데믹 선언 이후 전 세계 자산시장은 급락하였습니다. 하지만 그 당시 야수의 심장을 가지고 TQQQ를 장기투자 한 사람들은 대박이 났습니다. 2022년인 지금 세계 경기는 어둡고 희망

bdo105.tistory.com

SOXL 장기투자 제대로 알아야 성공할수 있다.

SOXL 장기투자 제대로 알아야 성공할수 있다.

한국인이 사랑하는 TQQQ와 SOXL으로 3배 레버리지 장기투자를 성공할 수 있을까요? 수많은 단점에도 불구하고 한국사람들의 사랑을 독차지하고 있는 SOXL이란 과연 어떤 ETF일까요? 쓸데없는 내용은

bdo105.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