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남의 미국주식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ETF (SCDH 와 비교)

by 투자하는생각남 2022. 11. 25.

한국인 순매수 10위안에 항상 들어가는 SCDH를 보며 월배당을 해준다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하신 분이 많으실 텐데요, 이번에 상장된 SOL 미국 배당 다우존스 ETF가 SCDH와 같은 지수를 추종하며 월배당을 해준다고 하여 SCDH와 비교해 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ETF 특징

보통 고배당 이라고 하면 주식의 성장은 적은 경우가 많은데 SCDH의 차트를 보면 매우 안정적인 성장을 하고 있으며 심지어 S&P500을 상회하는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심지어 이번 하락장에는 방어도 더 잘했습니다. 그러니 배당주 라기보단는 배당주와 성장주의 장점을 두루 갖춘 성장 배당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주식이 배당까지 잘 주니 얼마나 매력적인가요. 그래서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것 일 겁니다.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ETF의 종목 선정방법

SOL 미국배당다우존스 주식선정 방법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주식선정 방법

주식 선정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0년 이상 연속 배당을 한 기업
  • 유동 시가 총액이 5억 달러를 상회하는 기업
  • 일 거래량이 3개월 평균 200만 달러 이상인 기업

중 상위 50%를 선정합니다. 그중에 다음과 같은 기준을 거쳐 종목을 결정합니다.

  • 현금흐름 부채비율
  • 자기 자본 이익률
  • 연배당 수익률
  • 5년 배당성장률

그 후 시가총액을 고려하여 업종을 고려하여 상위 100개의 기업을 선정합니다. 1년에 한 번 구성 종목을 교체하고 구성종목의 비율은 분기당 한 번씩 하게 됩니다.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ETF 단점

상장된 지 얼마 안 돼서 거래량이 적을 수 있습니다. 거래량이 적으면 괴리율이 발생할 수 있는 조건이 됩니다. 지수의 추종과는 별개로 수급에 따라 원래 가치보다 높게 거래될 수도 낮게 거래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수수료 또한 2배가량 차이가 납니다. 하지만 월 배당하는 ETF가 전반적으로 수수료가 높다는 사실을 비교해 볼 때 다른 ETF에 비해 저렴한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ETF 구성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ETF 구성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ETF 구성

여러 섹터가 골고루 분산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중에 금융주의 비중이 높습니다. 지금과 같은 과도한 금리 인상기에는 예외이지만, 통상적으로 적당한 금리 인상기에 금융주는 좋은 성적을 보입니다. 지금과 같은 급격한 인상이 중단되고 높은 금리에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있다면 금융주의 성적은 뛰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다른 섹터도 산업제나 필수소비재, 헬스케어 등 경기에 영향을 덜 받는 섹터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러니 이것저것 신경 쓰지 않고 무지성 적립식 투자를 하기에도 좋은 구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ETF와 SCHD 비교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ETF SCHD
수수료 0.15% 0.06%
배당시기 월배당 분기배당
연금펀드,IRP,ISA(절세가능) 가능 불가능
환전 필요없음 필요함
거래시간 장중거래 미국 장중거래(야간)
주당가격(최소 거래 금액) 1만원 76$(10만원 가량)
배당세금 배당소득세 15.4% 배당소득세 15.4%
매도시 세금 배당소득세 15.4% 기본공제250만원을 제외하면 22%양도세

다른 차이는 사실 중요하지 않습니다. 장단점이 골고루 분산되어 있어 어느 한쪽을 강하게 추천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가장 큰 차이는 연금펀드의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연금펀드 자체로 연말정산의 절세 효과가 있고, 연급 개시 이후에는 15.4%의 배당소득세가 아니라 연금세로 3.3~5.5%의 적은 세금만 납부하게 됩니다. 거기에 나온 배당 역시 과세이연을 해서 배당세를 내지 않습니다.

그러니 당장 필요한 돈이 아니라 노후연금을 위한 목적이라면 매우 매력적인 상품이라고 생각됩니다. 연금으로 S&P500에 투자하는 것보다 미국 배당 ETF와 나스닥 ETF에 비중을 조절해가며 투자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이와 같은 정보를 잘 생각해 보시고 투자에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