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남의 미국주식

미국 원자재 ETF 세금 변화//세금 폭탄의 목적

by 투자하는생각남 2022. 11. 29.

미국 원자재 ETF의 세금폭탄이 현실화되었습니다. 바로 2023년부터 매도 시 10%의 세금을 원천징수하도록 변화된 것인데요, 이는 수익금에 대한 세금이 아니라 매도금에 대한 세금이기 때문에 손실을 봤더라도 세금이 부과되게 됩니다.

 

특히 거래자금이 많으신 분들 일수록 10%라는 엄청난 비율의 금액을 손해 보게 됩니다. 그러니 자산의 규모가 클수록 원자제(금, 은, 오일 등)는 조심해서 투자하셔야겠습니다.

세금 변화 대상

미국인이 아닌 자가 PTP 상품을 매도할 때에는 10%의 세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PTP(Publicly Traded Partnership)란 미국 내 원자재나 부동산, 인프라에 파트너십 형태로 투자하는 ETF/ETN/주식 상품을 말하는데 200여 종목에 해당되나 종목은 바뀔 수 있습니다. 한국인이 거래하는 PTP만 100종류가 넘는다고 하는데 ETF의 명단은 다음의 파일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키움) PTP 종목 리스트(11월 10일 기준).xlsx
0.01MB

한국인이 주의할 ETF

  • UVXY(프로 셰어즈 울트라 VIX 숏텀 퓨쳐스 ETF)
  • BOIL(프로 셰어즈 울트라 VIX 숏 블룸버그 내추럴 가스 ETF)

위 2가지 ETF는 한국인이 많이 거래하고 있는 ETF입니다. 특히 유빅스(UVXY)는 헷지 전략으로 많이 사용하시는데 내년부터는 다른 상품(ex.SQQQ)을 이용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세금 변화의 목적

이러한 조치는 단기투자를 막기 위한 것으로 보이며 미국의 원자제 선물시장을 조정함으로 투기수요를 막기 위한 수단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함으로 인플레이션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올 수 있습니다. 미국인에게는 손해를 입히지 않으면서도 선물시장의 자금을 회수함으로써 기대 인플레를 낮추는 효과를 가지고 올 수도 있습니다.

 

미국인이 아닌 자가 PTP를 매도할 때 나오는 세금은 손익과 무관하기 때문에 사고파는 일면 단타가 불가능하게 됩니다. 장기투자도 10% 이상 수익을 내지 않으면 안 하는 게 낫겠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많은 투자자들이 발길을 돌릴 것으로 예상합니다. 

 

언론에서는 이 자금이 국내 ETF로 들어올 것으로 예상하지만 미국 주식을 하는 사람은 국내 주식으로 다시 발 돌리기가 힘듭니다. 업무의 집중, 주식의 다양성 등 많은 이유로 환전과 야간이라는 조건에도 불구하고 미국 주식을 하는 것인데 차라리 다른 종목을 발굴하는 것이 타당한 추측이라 생각됩니다.

 

대안

12월 27일 안에 매도하면 간단하지만 이미 마이너스인 상황이라면 고민이 많을 것 같습니다. 언제가 기회가 올 수 있지만 ETF의 특성상 수수료가 녹게 됩니다. ETN은 롤오버 현상 덕에 더 빨리 자금이 녹아버립니다. 특히 금이나 은 투자 중에 물려있는 분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과감한 선택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미국에서 원자재에 투자하지 말라고 강력하게 눈치 주고 있는 중이니 거스르지 말고 살길을 찾아야겠습니다.


맥쿼리인프라의 모든것(미국 리츠의 유일한 대안)

 

맥쿼리인프라의 모든것(미국 리츠의 유일한 대안)

안정적으로 배당을 주는 주식을 뽑을 때 무조건 언급되는 회사가 있습니다. 심지어 최근에는 성장성까지 보여줘 성장 배당주로서의 가능성도 보여주는데요, 높은 환율 때문에 미국 주식에 투자

bdo105.tistory.com

미국 물가연동 채권 ETF 종류 및 특징

 

미국 물가연동 채권 ETF 종류 및 특징

최근 자산 방어를 위한 미국 채권은 금리 인상과 인플레이션을 전혀 방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물가연동 채권인 VTIP, TIP, LTPZ ETF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떠한 차이

bdo105.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