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남의 한국부동산

용인 플랫폼시티(진행 정도, 입지, 투자 전망)

by 투자하는생각남 2022. 12. 1.

용인시는 그동안 지하철 3호선 연장과 GTX 착공 그리고 용인 플랫폼시티로 인한 호재로 인해 높은 집값 상승률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렇게 확정된 호재를 가지고 있지만 가격조정을 받고 있는 용인의 부동산 전망을 플랫폼시티 위주로 해보겠습니다.

용인 플랫폼시티 소개

용인시 기흥구에 보정동, 마북동, 신갈동 그리고 수지구 풍천 덕동, 상현동 등에 83만 평 규모로 조성되는 신도시 규모의 사업입니다 (신도시 기준은 100만 평). 예상 입주인구는 10400세대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사실 세대수만 보자면 지금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둔촌주공 아파트 정도밖에는 안됩니다.

우스운 이야기입니다. 도시 하나의 입주세대가 아파트 하나밖에 안 된다면 규모가 너무 작은 것이 아닐까요? 하지만 이 큰 부지에 작은 세대수밖에 안 들어간다면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기울이지도 않을 것입니다.

용인 플랫폼시티 개요
용인 플랫폼시티 개요

용인 플랫폼시티는 주거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업이라기 보단 경제 문화적 인프라를 공급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용인시 내부에서 소비를 활성화시키고 공단을 조성해서 우수 업체를 유치한다는 비전이 있습니다. GTX를 통해 서울과의 교통을 개선하고 용인의 반도체 클러스터와 연계를 시키는 방향으로 핵심지를 구성한다는 계획입니다. 그래서 용인시의 소비력을 다른 도시가 아니라 용인시 내부적으로 커버하려는 계획입니다.

조성되는 산업으로는 첨단지식산업(의료용품, 반도체, 통신, 방송장비)과 첨단 제조산업(의료용 물질, 정밀 광학기기, 전자부품과 통신)이 들어올 예정입니다. 게다가 MICE 산업(백화점+예식장+호텔+복합쇼핑몰+영화관+대형서점+멀티플렉스+액티비티 파크)과 주상복합 아파트가 혼합되어 개발된다고 합니다.

플랫폼시티의 진행 정도

  • 2017- 보정 마북 경제 신도시 발표
  • 2018- GTX 역세권 용인 플랫폼시티 건설 발표
  • 2019- '경기' 용인 플랫폼 시티로 이름 변경 -(사업시행자=용인시+경기 주택공사+용인 도시공사)
  • 2023- 착공예정
  • 2026- 공동주택 분양
  • 2029- 완공 예정

22년 11월부터 용인 플랫폼시티의 대토보상이 시작되었습니다. 대토보상이란 현금 대신 조성된 토지를 받는 제도인데요, 하나씩 차근차근 진행되는 것 같습니다. 지자체 주도로 개발하는 공영개발 사업이기 때문에 시의 강력한 의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환경영향평가에서 멸종위기종이 발견되었다는 소식도 들리고 있습니다. 어느 신도시 개발에서 빠지지 않고 일어나는 일인 만큼 과한 걱정은 할 필요가 없을 것이며, 큰 차질 없이 진행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플랫폼시티 청약일정

민영주택 4599세대 중 가점제 30%, 추첨제 70%로 분양할 것으로 보이며, 1 주택자까지 기본 주택 처분 조건으로 가능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사전청약이 아닌 본청약 일정은 2024년 일 것으로 예상됨으로 청약조건은 충분히 바뀔 수 있습니다. 저번 정부만 해도 한해에 여러 번 조건을 수정했으니 말입니다. 분양 일정 역시 확실한 것은 아니므로 청약 생각이 있으신 분들은 여러 어플에 알리미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플랫폼시티의 입지

제가 용인 플랫폼시티를 관심 갖는 이유는 내부 조성이 아니라 입지입니다. 용인은 위로는 분당 판교를 아래로는 수원의 삼성전자와 이천의 SK하이닉스를 사이에 두고 있어 반도체와 IT기술의 허브 역할을 할 수 있는 최적의 위치에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아래로는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가 조성되고 있고 서울-세종 고속도로를 끼고 있습니다. 앞으로 반도체 산업의 미래를 기대해 볼 때에 용인의 발전 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용인시는 SK하이닉스, 삼성전자 기흥 제2용인 테크노밸리를 잇는 반도체 고속도로를 민자 추진하고 있습니다. 시에서도 사활을 걸고 적극 추진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아래에 첨부한 파일을 읽어보시면 시장의 의지를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1. 220818_이상일 용인특례시장 “ㄴ자형 반도체 밸리로 실리콘밸리 능가하는 반도체 도시 건설”
0.14MB
용인 플랫폼시티 고속도로신설
용인 플랫폼시티 고속도로신설

이러한 반도체 클러스터를 아래에 끼고 판교를 거쳐 강남으로 이르는 위치는 만족도 높은 주거지에 출퇴근 가능한 양질의 일자리를 의미합니다. 이미 많이 상승한 판교의 아파트보다 매력 있는 가격을 형성할 것으로 보입니다.

사업지의 한가운데 GTX 용인역이 복합환승센터로 자리 잡게 됩니다. 이는 구성역과 환승되도록 설계가 되어있습니다. 그러면 누구나 드는 생각이 있습니다. 바로 구성역이 플랫폼시티의 수혜를 받을 것이라는 예측이지요. 청약일정을 보면 26년에 분양한다고 하더라도 4년 후인데 그동안 수혜를 같이 누릴 구성역 근처의 아파트를 미리 매수해놓으면 어떨까요?

구성역환승센터
구성역환승센터

용인 플랫폼시티 투자전망

안타깝게도 이러한 생각은 수많은 투자자들이 이미 생각한 후 실행에 옮겼습니다. 대표적인 수혜단지로 예상되는 삼거마을 삼성래미안 1차 아파트를 보면 2년 사이에 2 배가량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심지어 오른 것에 비해 이번 하락장에도 크게 떨어지지도 않았습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사람들의 기대치가 아직도 높다는 뜻일 겁니다. 하지만 이런 믿음은 언제까지 지속될까요?

구성역 주변 아파트
구성역 주변 아파트와 갭가격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전세가율을 대충만 계산해 봐도 낮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말은 실사용 가치보다 미래가치가 많이 반영된 상태라는 의미입니다. 앞으로 예정된 고금리가 장기간 유지될 것이라 생각하지는 않지만, 금리의 압박과 화성의 입주물량은 분명 전세가에 영향을 미칠 것이며 뒤늦게 떨어지기 시작한 매매가를 보며 23~24년에는 공포 매물이 충분히 나올 수 있습니다. 입주물량을 보겠습니다.

2023 입주물량
2023년 입주물량

그러니 당장 투자에 임할 필요는 없지만 천천히 기회를 보면서 노려보기에 매우 매력적인 곳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금 하락장도 언젠가는 끝날 것이며 이번 하락을 어떻게 보냈느냐에 따라 다음 상승장의 희비가 갈리겠지요. 언제나 그렇듯 무리한 대출은 금물이며 상생하는 임대인으로 살면 복이 돌아온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니 조급한 마음은 조금 내려놓으시고 천천히 지켜보시며 행동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갭 투자 실패 대응법

갭 투자 실패 대응법

요즘 신문에 자꾸 갭 투자자들이 망했다는 기사가 나오고 있습니다. 갭 투자를 실패하면 꼭 망했다는 뜻일까요? 갭 투자로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니면 이미 투자한 물건의 위기가

bdo105.tistory.com

다주택자 주의할 점(그래도 추천하는 이유)

다주택자  주의할 점(그래도 추천하는 이유)

다주택자가 된다면 1 주택자 일 때와 바뀌는 점이 많습니다. 요즘 트렌드인 똘똘한 한 채를 선택하신 분도 많을 텐데요, 혹시라도 몰라서 후회하는 일이 없도록 다주택자가 될 때 주의할 점과 그

bdo105.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