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남의 투자가이드

[책리뷰]거인의 포트폴리오- 강환국의 퀀트 투자

투자하는생각남 2024. 4. 10. 07:39

퀀트투자는 규칙에 기반한 투자입니다. 여러 검증된 규칙을 설정해 놓고 따르는 것입니다. 여기에 포인트가 있습니다. 나의 의견과 상관없이 매수를 진행한다는 점입니다. 그동안 했던 수많은 실패를 돌아보며 규칙에 의거한 투자의 이점을 생각해 봅니다.
 

퀀트투자

사람의 뇌는 투자에서 망하기에 최적화돼 있다고 합니다. 전작으로 공감하는 바입니다. 저 역시 매번 흔들리고 지나가 보면 결과가 좋지 않았던 경험이 많기 때문입니다. 책에서 말하는 가장 조심해야 할 점은 투자전략을 중간에 수정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흔들리지 않는 믿음을 갖기 위해선 그만한 지식을 쌓아야 합니다. 이 책이 그런 역할을 해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강환국
강환국

 

거인의 포트폴리오

투자를 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최대 수익률이 아니라 최대낙폭(MDD)입니다. 손실을 회복하는 것은 두 배의 수익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손실이 커지면 본전 회복이 매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변동성이 작은 투자가 유리합니다. 

  • 가격이 지속해서 상승하면 최종 수익은 단순 상승의 합보다 훨씬 높아집니다.(Q2)
  •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면 최종 수익은 단순 하락의 합보다는 손실률이 적습니다.(Q3)
  • 가격이 오르락내리락하면 최종수익은 단순 상승하락 합보다 낮습니다.(Q1)
  • 최근 3~12개월 상대 모멘텀이 높은 주식이 향후 3~12개월에도 월등히 높은 수익을 낸다. 단 개별주식보다 ETF에서 효과를 보인다.

이러한 개념을 기반으로 책에서 수많은 포트폴리오를 소개합니다. 논문에 소개되고 검증을 거친 전략들입니다. 프로그램을 사용해 백테스팅을 해서 여러 기법을 검증합니다. 책에 마지막에 가서는 강환국 작가가 직접 만든 포트폴리오 역시 소개하고 있습니다. 단 상승종목이 매번 바뀌는데 이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소개하고 있다고 합니다.

 


강환국 저자

이분은 사실 굉장히 다작을 하시는 분입니다. 일 년에 최소 한 권 많으면 두 권씩 책을 내기도 합니다. 유학파 출신으로 투자전략을 연구하는 것이 너무도 좋다고 인터뷰한 적이 있습니다. 이런 분의 전략이라면 한 번쯤 곰곰이 읽어볼 필요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나의 감정과 판단을 배재하고 기계적인 매도인 퀀트 역시 단점이 있습니다. 폭락장에서 대처가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비교적 최근에 코로나 폭락장에서 역시 급반등과 급락을 전혀 예상하지 못해서 굉장히 하락을 했습니다. 가장 유명한 올웨더포트폴리오를 운영하는 레이달리오 역시 -20% 이상의 큰 손실을 봤습니다.

 

그래서 제 생각에는 주식이던 부동산이던 나에게 맞는 투자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책이 그 과정에서 도움을 줄 것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