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남의 투자가이드
포플리즘 뜻, 변질된 의미
투자하는생각남
2024. 5. 5. 07:17
포플리즘 이란 선거철만 되면 단골처럼 나오는 단어입니다. 하지만 얼마 전까지만 해도 지금과는 다른 의미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포플리즘의 정확한 뜻과 한국에서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포플리즘의 사전적 의미
포플리즘의 어원은 라티어 포플루스(populus)입니다. 이는 바로 대중이라는 뜻입니다. 대중이라는 단어에서 파생된 만큼 사전적인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대중들의 견해와 바람을 대변하는 정치활동'
1870년대 러시아의 급진주의에서 시작해 1890년도 에는 미국 인민당에서 주장한 정치 활동입니다. 가난한 농민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는 사상이었습니다. 현실적으로 경제 논리에 맞지는 않지만 가난한 서민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는 움직임이었다고 합니다.
대한민국의 포플리즘
하지만 현대사회에서는 약간 변질된 면이 있습니다. 쉽게 말해 표를 받기 위해 실현이 불가능하거나, 부작용이 너무 심할게 뻔한 공약을 내세운다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공약으로 전 국민에게 1억씩 지급한다고 하겠습니다. 이렇게 되면 결국 돈이 흔해지고 기존에 주식과 부동산 같은 자산의 가격은 올라갈 것입니다. 원화가 흔해진 만큼 환율은 올라가 서민경제는 어려워질 것입니다. 이러한 사실을 뻔히 알고도 표를 얻기 위해 공약으로 건다면 '포플리즘'이라는 비난을 받게 됩니다.
외국의 경우 무분별한 복지 포플리즘을 시행한 나라는 전부 망했습니다. 간단하게 생각하더라도 들어오는 돈보다 나가는 돈이 더 많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우리는 현실을 냉정하게 파악하고 현실성 있는 공약을 약속하는 정치인에게 투표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