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QQQ 장기투자 인증
오늘은 레버리지 ETF인 TQQQ와 SOXL의 장기투자 인증을 하고자 합니다. 장기라고 해도 몇 년씩 묵은 것은 아니고 하락장이 지속될수록 소소하게 추매를 하며 버틴 결과입니다. 물론 반등이 지속됨에 따라 일부는 익절을 했고 남은 금액입니다.
TQQQ 장기투자 인증
한국인이 사랑하는 레버리지 ETF인 TQQQ와 SOXL의 결과 입니다. 한떄 -80%의 수익률을 찍기도 했지만 킵앤고잉을 외치며 존버한 결과입니다. 물론 여윳돈이 생길 때마다 추가 매수를 하기도 했고, 가치주를 팔아 TQQQ를 사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미국 주식의 우상향을 믿었기 때문이며 언젠가 전고점을 갱신할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결국 4차산업의 미래를 얼마나 믿는가로 귀결됩니다.
수익률이 50%를 넘기며 절반정도는 매도를 했습니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전고점을 언젠가 다시 깰 것이기 때문에 익절 한 현금은 나중에 다시 매수하는 데 사용해야 합니다.
TQQQ 장기차트
어짜피 자산시장은 거품 위에서 타고 노는 시장입니다. 이번의 거품은 얼마나 갈지 모르겠습니다. 다만 아직 공포지수는 70점 아래이기 때문에 상방은 열려있다고 봅니다.
가장 안전하다고 생각되는 미국주식중 대표되는 100개 성장주입니다. 그마저 3배 레버리지 투자이기 때문에 자산의 등락폭이 굉장히 큽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면 안 하는 것이 상책입니다.
이번에야 말로 사람들의 탐욕이 절정에 이르렀을때 현금화 하고 다음시장을 다시 준비해야겠습니다. 저번 상승장에 투자한 잡주들은 규모는 작지만 아직 물려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아직은 기회를 노리고 있습니다.
전기차 장기투자 인증
제 포트폴리오에서 가장 골칫거리는 전기차주 입니다. 저 역시 욕망에 눈이 멀어 많은 투자를 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건 큰 비중은 애플이나 마소등이고 전기차주의 비중은 작다는 것입니다. 그래도 수익률을 보면 너무나 처참해서 욕이 나옵니다.
하지만 시장은 돌고돌아 다시 전기차가 주목받을 때가 올 것입니다. 지금 팔아봐야 의미 있는 현금이 나오지도 않으니 계속 유지할 생각입니다. 여러분들도 각자의 전략이 성공해 외화벌이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