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남의 한국부동산

광교신도시 부동산 전망(내 집 마련 타이밍)

by 투자하는생각남 2022. 10. 24.

광교 신도시가 폭락 혹은 5억이나 하락했다는 뉴스가 연일 나오고 있습니다. 도대체 어떤 입지를 가지고 있길래 사람들이 이리도 관심을 기울이는 건가요? 과연 하락은 지속되게 될까요? 오늘은 광교 신도시의 부동산 전망에 관한 알아보겠습니다.

광교신도시의 입지

광교는 화성과 안양에 인접해 위치해 있으며 수원의 강남이라고 불리는 곳입니다. 신분당선의 개통으로 판교까지 20분 , 감남까지 35분 만에 을 빠르게 진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신분당선의 연장으로 분당선, 경강선, 3,2,9,7 호선의 환승이 가능하게 되어 어느 곳으로 던 지 쉽게 이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광교의 일자리는 광교 도청과 광교 테크노벨리를 비롯하여, 다들 아시는 삼성전자가 있습니다. 삼성전자야 워낙 셔틀이 잘 되어있지만 학군으로 유명한 평촌과 신도시로 계획되어 깔끔한 광교신도시가 인기가 높습니다. 경기도 대부분이 배드타운인 것을 감안한다면 수원은 일자리가 풍부한 곳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광교는 다른 특징은 유흥가가 없다는 것입니다. 도청의 위엄일까요? 학원가는 상현역과 광교 중앙역에 비슷한 규모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벌써 인구가 11만 명이 넘었다고 하니 광교의 학원가도 빠르게 성장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 같습니다.

그러나 광교신도시의 문제점이라고 하면은 평지가 별로 없다는 것이 있겠네요. 심한 편은 아니지만 호불호가 갈릴 듯합니다. 저같이 걷기 싫어하는 사람들은 선호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광교의 학원개수 와 경사도
광교의 학원개수 와 경사도

요즘 신문에 자주 등장하죠? 광교의 집값 순위 1위 인 광교 중흥 S클래스가 지도에 보이고 있습니다. 광교 호수공원을 바라보고 있으며 리조트 뷰라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뷰가 압도적인 아파트의 시세는 항상 상승기에 많이 오르고 하락기에는 그만큼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하락기에도 힘을 발휘하는 건 지도에도 표시했듯이 역시 역세권입니다.

말은 이렇게 하지만 한번 가보신 분들은 아실 겁니다. 크고 깔끔한 도시 구성과 말도 안 되는 녹지비율은 무엇인가 국내가 아닌 느낌마저 주게 합니다. 한번 가본 사람은 살고 싶다는 느낌을 들게 합니다. 욕망을 부르는 무엇인가가 있는 곳이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광교 향후 부동산 전망은?

전 세계 경제는 인플레 압박에 미국이 금리 인상을 하고 있고 약한 나라부터 쓰러지고 있습니다. 한국도 영향이 받고 있으며 주식과 집값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거기에 수도권은 너무나 긴 상승장을 거치며 오버 슈팅한 경향이 있습니다. 국민들의 주머니 사정을 고려하면 생애 첫 주택으로 구입하기에는 부담이 안될 수가 없는 가격이 되었습니다. 국민의 소득이 뒷받침되지 않은 유동성으로 밀어 올린 부동산 시장이었기 때문입니다.

사실 코로나가 아니었다면 수도권은 꺾이고 지방이 상승하며 각각의 사이클을 만들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과다한 유동성 공급과 헛다리 규제는 전국 동시 상승이라는 이상현상을 만들고 말았습니다. 유동성이라는 불이 꺼진 지금 전국은 각각의 사이클을 찾아 다시 움직일 것이며, 과도하게 올라간 지역 중 아파트 입주물량이 많은 곳이 더욱 타격을 받게 되어있습니다.

전국에 과도한 상승의 대표인 세종과, 과도 물량의 대표인 대구, 인천이 과도한 타격의 주인공일 것입니다. 하지만 광교의 입주 물량은 어떻게 될까요? 예상하다시피 다음과 같습니다.

광교주변 입주물량
광교주변 입주물량

주변 화성과 인천이 난리입니다. 서울 및 경기도는 연쇄효과가 있어서 과도한 공급이 지속되면 전세의 하락으로 이어지고 곧 매매의 하락으로 이어집니다. 특히 지금과 같은 하락장에서는 효과가 더욱 클 것입니다.

나만의 결론

그래서 저는 2023년까지는 최소한의 지금과 같은 장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과도한 공급이 진정되고 거시경제도 그쯤이면 연착륙을 하던 경착륙을 하던 경기침체를 격을 것이며 연준은 다시 금리 인하를 고려할 것입니다. 그러면 미국 주식을 선두로 한국 부동산도 다시 활기를 찾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지금은 방어를 굳게 다지고 자금을 모아야 할 때입니다. 많이 올라간 자산이 많이 하락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시면서 역전세를 방어하신다면 좋겠습니다. 만약이라도 경매로 넘어가게 된다면 임대인은 물론 임차인 에게도 좋지 않습니다. 혹은 예비 자금이 있다면 내년부터는 역으로 경매를 공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누군가는 40년 만에 최고의 경기 침체가 올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 말은 40년 만의 최고의 기회가 온다는 말이겠지요.

무주택자 분들은 이번 기회를 하늘이 주신 기회라고 생각하시고 좋은 기회 잡으시길 바라고, 다주택자 분들은 슬기롭게 대처하셔서 성공적인 투자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원주 기업도시 임장

원주 기업도시 임장

원주 기업도시는 지속적으로 실거주자의 높은 만족도를 얻으며 전세가가 지속적으로 올라갈 지역입니다. 왜 그렇게 생각하는 지를 임장을 다녀온 후에 분석하고 전망해 본 뒤 정리해 글을 올립

bdo105.tistory.com

송도 부동산 전망 (지금부터 준비해야 하는 이유)

송도 부동산 전망 (지금부터 준비 해야 하는 이유)

송도 부동산을 지금 알아봐야 하는 이유 송도는 지금 22주째 부동산 가격이 연속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송도의 폭등을 아시는 분이 있다면 롤러코스터라는 말이 떠오르실 겁니다. 이때

bdo105.tistory.com


내 집 마련! 모르면 반드시 후회하는 이것 BEST 5.

내 집 마련! 모르면 반드시 후회하는 이것 BEST 5.

내 집 마련을 하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주의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사고 나서 후회하면 늦는 이것에 대해 그동안 본 지인들의 경우와 공부한 것을 함께 총정리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살아보

bdo105.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