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남의 투자가이드

풍차돌리기 적금 (뜻, 장점, 단점, TIP, 카카오뱅크 26주 적금 주의점)

by 투자하는생각남 2022. 11. 17.

풍차돌리기 적금이 무엇이길래 요즘 이렇게 인기가 많은 것일까요? 풍차 돌리기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고 실전 TIP을 비롯해 카카오뱅크 26주 통장을 추천하지 않는 이유까지 알아보겠습니다.

풍차돌리기 뜻

풍차돌리기의 뜻은 한 달에 한 번씩 예금이나 적금 통장을 가입해서 1년 후부터는 매달 원금+이자를 돌려받는 저축 기법입니다. 매달 통장이 돌아가는 것이 풍차와 비슷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리스크가 전혀 없는 방법으로 종잣돈이 적은 사회초년생이 시작하기에 좋은 투자방법입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종잣돈을 모아 독립 자금이나 투자 자금으로 활용하기가 좋습니다. 또한 손해 볼 이유가 전혀 없기 때문에 성취감과 자신감이 생기는 좋은 방법입니다. 풍차돌리기를 하는 법은 다음 사진과 같습니다.

풍차돌리기 예시
매달 풍차돌리기에 들어가는 비용

풍차돌리기 적금 장점

  • 쉽게 시작 가능하다.
  • 소액으로 시작할 수 있다.
  • 저금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다.
  • 필요한 만큼만 중도해지할 수 있다.

누구나 시작할 수 있고 누구나 성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회 초년생이라면 예상치 못했던 지출이 생길 수 있는데 통장중 일부만 해지할 수 있으므로 일반 적금에 비해 유리한 면이 있습니다. 예상치 못한 병원비, 전세자금, 경조사비가 필요할 때 여러 개의 통장중 한, 두 개만 해지해서 위기를 넘길 수가 있습니다. 또한 저축이라는 매우 중요한 습관을 기르게 도와줍니다. 부자로 가는 길의 첫걸음은 버는 것보다 적게 쓰는 것입니다.

풍차돌리기 적금 단점

  • 처음 1년은 매달 부담금액이 늘어난다. 1년 이후는 금액이 늘어나지 않는다.
  • 과실을 맛보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린다.
  • 물가 상승률 이상의 이율의 상품이 자주 나오지 않는다.

풍차돌리기는 매달 부담이 늘어나게 됩니다. 예를 들어 한 달에 10만 원 적금이라면 1년 후면 120만 원씩 저금을 하게 됩니다. 그러니 너무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부터 너무 무리하게 되면 돈 모으기의 실패를 통해 좌절감부터 맛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신 1년 후부터는 120만 원에 이자를 더한 돈이 매달 들어오게 되는 황홀경을 맛볼 수 있습니다. 1년이라는 시간이 짧을 수도 있지만 인스턴트에 길들여진 우리에게는 너무 오랜 시간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고난을 극복하며 성공하는 경험이 점점 자신감을 갖게 해 줄 것입니다.

모든 투자는 물가상승률 이상의 성과를 가져와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손해를 보는 것이지요. 지금과 같은 고금리와 고인플레이션이 동시에 찾아오는 경우에는 저울질을 잘해봐야 합니다. 최소한 물가상승률 이상의 금리를 주는 상품을 찾아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차라리 적정가치보다 많이 하락한 주식이 더 좋은 성적을 가지고 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글에서는 더 이상 언급하지는 않겠습니다.

풍차돌리기 TIP

  • 2개월 혹은 3개월 단위로 가입을 한다.
  • 요금 고금리 통장에는 한계금액이 다르므로 여러 은행에서 다양한 상품을 구매한다.

부수조건이 없는 조건이라면 통상 예금은 4%, 적금은 6% 정도의 상품이 존재하지만 신협이나 저축은행에는 부수조건이 없는 10% 이상의 고금리 상품이 존재하니 1 금융권 이외의 상품도 알아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이런 상품들을 골고루 이용하여 맛있는 부분만 골라먹는 체리피커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적금 비용이 부담되신다면 2,3 개월에 한 번씩 적금을 들거나 힘든 달에는 한 달씩 쉬어가며 스트레스받지 않는 적금을 진행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적금 금리 비교 사이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네이버 금리 비교 추천(적금 추천)

카카오뱅크 26주 적금의 주의점

요즘 카카오뱅크의 26주 적금 풍차돌리기 통장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 통장은 풍차 돌리기를 하나의 통장으로 묶어놓은 개념입니다. 매주 저금 금액이 설정한 만큼 늘어나는 구조입니다. 하지만 추천하지 않는 이유가 있습니다. 모든 적금은 이자는 첫 달 납입금액은 1년 치의 이자를 지급 하지만 두 번째 납입금은 11개월을 예치한 만큼 11/12만큼의 이자만 지급됩니다. 그러니 11개월째 한 적금은 이자가 1/12만 지급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적금의 구조로 볼 때 일반 풍차돌리기와 카카오뱅크 26주 적금의 차이점을 표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생각해보고 결정하시는데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일반 풍차돌리기 카카오뱅크 적금 풍차돌리기
12개월 부터 지출금 고정 26주까지 지출금 증가 (해지 확율 늘어남)
부분해지 가능(리스크 대비 가능) 부분해지 불가능
후반에 납입한 금액도 어느통장에서는 첫달 금액임 후반에 납입한 큰 금액은 이자가 작음
모든 금액이 1년치 이자를 받지 않음 마찬가지로 초반 적금만 표시 이자를 받음
매달 납입으로 월급날자와 맞춰 관리하기 수월함 매주 납입이라 월급으로 계산하지 어려움
각 은행마다 어플관리해야함(엑셀 추천) 인터넷 비대면으로 사용편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