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남의 미국주식

VNQ ETF 쉽게 분석하기

by 투자하는생각남 2022. 9. 21.

미국 부동산 리츠 ETF인 VNQ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굳이 필요 없는 지식과 쓸모없는 껍데기는 빼고 담백하게 알맹이만 추려보았습니다. 쉽게 공부하고 핵심만 이해합시다.

 

 

VNQ 특징(2022.9.17 기준)

  • 운용사 : VANGUARD (미국 5대 자산운용사)
  • 규모 : $38.56B
  • 배당 : 분기배당 3/6/9/12월
  • 가격 : 90$ 
  • 배당률 : 3.07% 
  • 수수료 : 0.12%

미국 리츠 ETF 중 규모가 압도적 1위입니다. 2위와 5배 정도 차이가 납니다. 또한 다른 ETF에 비해서 수수료 또한 매력적이라서 장기로 들고 가기에도 손상이 없어 보입니다. 뱅가드 사의 ETF라 없어질 가능성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안정성 면에서는 통과입니다.

 

그리고 오직 미국 시장에만 투자한다는 특징도 있네요. 미국의 부동산에만 투자하고 싶고 거대 투자펀드의 대표 리츠 상품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VNQ 구성종목

VNQ ETF의 구성종목
VNQ ETF의 구성종목

ETF의 특성상 여러 종목을 분산 투자하게 됩니다. 약 184개의 종목을 분산 투자하며 이는 변동성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상업용 부동산과 거주용 부동산을 포함함은 물론 성장성을 위한 스페셜 부분(스포츠, 영화관)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마디로 미국의 모든 부동산을 분산 투자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TOP 10 구성종목을 보면 데이터 인프라, 물류센터, 창고 임대, 헬스케어, 오프라인 리테일 이 대부분이고 이 비중이 45.68%를 차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류센터와 데이터센터 등은 앞으로 다가올 4차 산업의 핵심 부분임으로 성정성 또한 갖추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VRTPX는 168개의 주식으로 구성된 인덱스 펀드입니다. 그렇게 보면 어마어마한 분산투자를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VNQ의 단점

VNQ 와 S&P500 의 수익율차이
VNQ 와 S&P500 의 수익율차이

이전 10년은 자산시장의 상승기였습니다. 그래서 배당을 고려하더라도 하더라도 주식의 수익률이 월등합니다. 5년 동안 배당을 재투자한다고 했을 때에도 주식의 수익률을 이길 수는 없습니다.

 

또한 부동산이지만 주식시장에 상장되어있는 만큼 패닉 셀이 가능합니다. 즉 일시적인 심리에 의하여 가치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떨어질 수 있다는 말입니다. 이는 단점 이기도 하지만 싸게 살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또한 2008년에 벌어진 리먼 브라더스 사태처럼 부동산 관련 사태가 벌어지면 주식보다 더 큰 하락을 가져오기도 합니다. 하지만 단점만 있다면 이런 ETF는 아무도 사지 않겠죠. 리츠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장점 및 결론

세계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자산 시장은 같이 성장하였습니다.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고 돈 가치가 하락함에 따라 자산은 당연히 상승하였죠. 하지만 자산군의 종류에 따라 물가 이상의 상승을 보이기도 하고 이하의 상승을 보이기도 합니다. 그럼 어떤 자산이 물가상승보다 많이 상승하였을까요?

 

장기로 가장 높은 상승을 두 개 뽑으라면 당연히 주식과 부동산입니다. 하지만 일방적인 상승이 아니였 습니다. 언제나 자산시장은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며 긴 시계열상 우상향을 하였지만 단기적으로는 수많은 고통과 공포를 지나왔습니다. 상승기에는 주식의 상승률이 높습니다. 반면 하락기에도 주식의 하락률이 높습니다. 부동산은 하방경직성이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하락이 작기 때문입니다.

 

물론 자산시장의 역사에서 상승기가 하락기보다 월등히 길기 때문에 굳이 하나를 고르라면 주식이 맞습니다. 하지만 두 특성을 이용하여 리밸런싱을 하면 어떻게 될까요? 주식이 과하게 하락한 시기엔 부동산을 팔아 주식비중을 늘리고, 주식이 과하게 상승한다면 주식을 팔아 부동산을 사는 겁니다. 이 리밸런싱을 현금으로 하기도, 채권으로 하기도, 배당주로 하기도 하지만 각각의 특성이 있겠죠

  • 현금-> 인플레이션 방어가 안된다. 주식시장이 폭락하더라도 가치가 그대로 유지된다.
  • 채권-> 주식과 반대로 움직인다. 장기간 주식시장이 호황이라면 채권 가격은 상대적으로 손해를 보게 된다.
  • 배당주-> 주식과 같은 방향으로 움직인다. 대출이 없고 사업이 확정되어있는 기업이 많다.
  • 리츠-> 주식과 같은 방향이지만 배당주보다 하락기에 방어가 잘된다.

배당주와 리츠를 보면 거의 비슷한 모습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인플레이션의 종착지는 토지라는 말이 있듯이 풀린 돈의 종착지는 토지입니다. 같은 성향이라면 배당주보다는 리츠가 안전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요즘 성장 배당주인 DGRO나 커버드콜을 사용하는 JEPI도 상당히 눈여겨 볼만 합니다.

 

어떠신가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잘 생각해 보시고 잘 활용해서 성공하는 투자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고배당 JEPI 분석

 

JEPI 고배당 ETF로 쉽게 주식 전략 세우기

JEPI 가 8% 고배당으로 월 배당이 가능한 이유 오늘은 JEPI etf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JEPI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미국 배당주를 기본으로 한 etf입니다. 쓸데없는 정보는 빼고, 어려운 말도 빼고

bdo105.tistory.com

주식의 본질

 

주식은 본질은 제로섬 게임이다.

주식은 누군가 이득을 보는 사람이 있고 손해 보는 사람이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주식을 제로섬 게임이라고 표현하지요. 얼마나 많은 사람이 돈을 따고 얼마나 많은 사람이 돈을 잃었을까요?

bdo105.tistory.com

월배당 리츠 SRET

 

월배당 리츠 SRET! 쉽게 분석하기

 

bdo105.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