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남의 미국주식

채권 ETF 추천하지 않는 이유

투자하는생각남 2023. 6. 11. 01:17

어느 정도 금리가 고점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채권 ETF에 더욱 관심을 가지는 것 같습니다. 확실히 금리가 내려가면 채권의 가격은 올라가게 됩니다. 그러니 손해 볼 수 없는 투자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함정이 있습니다.

 

채권 ETF의 활성화

채권은 안전자산입니다. 아니 안전 자산이었습니다. 안전한 20년 국채를 매입해서 시간이 흐르면 이자를 받는 안전자산이었습니다. 그러나 정식 채권은 개인이 투자하기 굉장히 어렵습니다. 기본적으로 채권 1장(액면가)이 너무 비쌉니다. 그래서 대부분 잘게 쪼개 살 수 있는 ETF를 이용하게 됩니다. 

 

미국 20년채의 대표적인 20년 채 채권은 TLT입니다. 하지만 주식시장이 대중화되고 여러 펀드회사가 등장함에 따라 채권은 사실 주식과 비슷한 거래종목이 돼버렸습니다. 수요과 공급이 큰 영향을 미친다는 말입니다. 생각해 보면 연준에서도 채권을 통해 통화를 조절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채권은 안전자산이라는 이름의 주식이 되어버렸다고 생각합니다. 그 증거로 위기가 닥치면 소폭 상승하기는 하지만 하락장에 같이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과거에 주식이라는 위험자산을 헷지 하던 역할을 현재는 보여주고 있지 못한다는 말입니다.

채권_주식_ETF
하락장_채권_주식_ETF_비교

20년 채 채권인 TLT와 미국 주식을 상징하는 S&P500의 대표인 SPY의 비교 차트입니다. 동시에 하락하고 상승하는 모습입니다. 전문 채권투자자가 아니라면 주식에 리스크를 보안하고자 채권 ETF에 투자하실 텐데 최근 1년은 전혀 역할을 못했습니다.

 

주식 ETF와 비교

그렇다면 장기적으로 어떤 성과를 보여줬을까요? 물론 채권은 중간에 이자가 나오지만 결과를 보면 참담합니다. 최근 엄청난 하락을 보여줬던 미국 주식도 5년 전보다는 수익이 난 상황입니다. 무려 53%의 수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에 비해 채권을 5년 정도 보유하고 있었다면 아직도 14% 손실구간입니다. 물론 고금리 구간이니 점차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채권_ETF
채권_ETF_5년_비교

채권을 사고파는 주요 기관은 국가기관과 대형 펀드 매니저들입니다. 그러니 그들과 경쟁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일반 투자자 들은 고점에 팔고 저점에 사는 것이 자신 없다면 리스크 헷지는 현금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과 채권의 기회비용

그렇다면 오랜 역사를 돌이켜보면 어떨까요? 장기투자를 한다는 가정하에 지금 시점이면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 좋을까요? 채권에 투자하는 것이 좋을까요? 주식은 그동안의 인플레이션을 감안하면 형편없는 수준으로 하락한 것입니다. 하락장에서는 주식과 같이 하락하고 장기적으로는 성장성이 없는 채권 ETF를 왜 투자해야 하나요?

채권_ETF_장기_비교
채권_ETF_장기_비교

우리 같은 개미들은 물려도 대장주에 물려야 하는 것이고 잘 모르겠으면 분산투자를 해야 하는 겁니다. 지금은 일시적 상승인지 아니면 시장이 또다시 우리를 모욕하는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언젠간 다시 전고점을 회복할 것이고 사람들의 욕망이 다시 몰려 올곳은 채권이 아니라 주식 시장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미국 물가연동 채권 ETF 종류 및 특징

 

미국 물가연동 채권 ETF 종류 및 특징

최근 자산 방어를 위한 미국 채권은 금리 인상과 인플레이션을 전혀 방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물가연동 채권인 VTIP, TIP, LTPZ ETF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떠한 차이

bdo105.tistory.com

미국 채권 ETF 종류 및 주의 점

 

미국 채권 ETF 종류 및 주의 점

주식의 변동성이 높아진 요즘 안전자산인 채권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채권을 자산 포트폴리오에 넣어 전체적인 변동성을 줄이는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안전한 채권은 미국 국채입

bdo105.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