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남의 투자가이드

투자의 기회는 항상 있다.

by 투자하는생각남 2022. 9. 9.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누구나 알고 있는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입니다.
이것이 본질이고 나머지 모든 것은 수단입니다.
싸게 사는 방법을 연구하거나 연구하는데 도움이 되거나 비싸게 팔거나 하는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이 되는 지표, 심리 등 일 겁니다.

나는 지금 무엇을 해야 하나?

돈이 없으면 돈을 모으셔야 하고, 돈이 있다면 무엇이 싼 자산인지를 찾으셔야 할 겁니다.
직장생활을 열심히 하셔도 되고 부업을 하는 것도 방법이 되겠습니다.
혹은, 평소 자신이 공부한 투자분야가 있다면 지금 들어가야 할 때인지 아닌지를 판단해도 좋겠죠.

최적의 타이밍은 변곡점입니다. 올라가기 직전에만 살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게 힘들기 때문에 주식은 분산투자라는 기법을 쓰기도 하고, 가치 투자라는 기법을 쓰기도 합니다.
부동산 역시 흐름을 읽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역별 사이클을 분석한다거나 호재의 시기를 노리는 등 다양한 기법이 있지요.

저평가된 자산 찾기

가치보다 저렴하게 평가되어있는 자산을 사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경제적 해자라고도 합니다.
무슨 자산이 현재 저평가되어있을까요?

  • 서울 부동산 - 아직은 멀었습니다.
  • 경기 부동산 - 인덕원 정도? 하지만 아직 멀었다고 봅니다.
  • 인천 부동산 - 송도가 매력 있어지고 있습니다. 내년쯤에 기회를 줄지도 모르겠네요.
  • 광역시 부동산 - 누구나 알고 있는 대구. 하지만 너무 많은 투자자들이 노려보니 기회가 생길지 모르겠습니다.
  • 지방 부동산 - 인구가 30만은 넘는 곳 중 입주물량 없고 규제가 풀리는 지역이 있다면 당장이라도 기회가 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미국 주식 - 매력적인 구간인 건 분명한데 환율 때문에 추가 투자는 안 하시는 게 좋아 보입니다.
  • 한국 주식 - 외국인이 돈 뺀다는 소리가 들려옵니다. 지금부터 기회가 시작되었다고 생각되네요. 주식을 잘 모르니 삼성전자만 사도 좋습니다.


어떠신가요? 각자의 기준을 정해 자산군을 선택하고, 시간을 투자하면 반드시 성공합니다.
여기에 필요한 것은 나의 신념입니다.

벤자민 그레이엄이 그랬죠

투자에 성공하고 싶으면 대중과 괴로울 정도로 다른 선택을 해야 한다.


모두 성공하시는 투자 생활되기를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