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남의 한국부동산

태릉 신도시 학군 예측

by 투자하는생각남 2022. 9. 26.

아직은 태릉 신도시로 불릴지 화랑 신도시로 불릴지 모르겠습니다만 보이는 부분과 보이지 않는 부분이 뻔하기에 글을 남겨 봅니다. 태릉 신도시의 학군은 어떤 식으로 결정될까요? 지금은 추측 가능한 역역에서 생각을 해본 뒤 나중에 새로운 소식이 생기면 추가로 글을 올리겠습니다.

태릉 신도시의 예상 유입 지역

태릉 신도시가 생긴다면 어느 지역에서 인구가 유입될까요? 기본 조건은 이렇습니다.

  1. 서울에서 보기 드문 새 아파트 대형 택지 지구입니다.
  2. 대형 택지지구란 아파트도 상가도 학교도 도로도 모두 새것임을 뜻합니다.
  3. 마곡은 이미 너무 비싸고 강남은 넘사벽의 가격입니다.
  4. 가까운 택지 지구로는 길음 뉴타운이 있지만 길음은 언덕이고 태릉은 평지로 되어있습니다.
  5. 택지 지구로 구성되면 도로와 상가구역 등이 주민 친화적으로 계획되어 들어옴
  6. 그린벨트 해지 지역이라 자연환경 도 좋을 것입니다.
  7. 여의도 공원 크기의 연못공원이 조성됩니다. 기존의 환경을 살려 구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8. 이용 가능 지하철역 적습니다. 새로운 역을 완공하기 전까지는 갈매역을 이용해야 합니다.
  9. 서울의 가장 외각입니다. 게다가 상대적으로 집값이 저렴한 중랑구와 노원구 옆입니다.

이러한 조건이라면 어느 정도의 사람들이 유입될까요?
일단 전통적인 유입 군을 알아보겠습니다.

왼쪽의 사진은 노원구의 전출입 인구입니다. 주로 주변지역의

태릉신도시의 전출입 예상지역을 표시한 그래프
태릉신도시의 전풀입 예상지역

중랑구와 의정부시로 인구 이동이 많습니다. 구리시의 전출입을 보자면 남양주시와 중랑구로의 인구 이동이 많네요.

다른 조건을 모두 없다고 생각하면 신도시 생성 시 노원구, 중랑구, 구리시, 남양주시, 의정부시의 인구가 주로 유입될 것입니다. 그런데 대규모 새 아파트인 만큼 서울 각지와 경기도의 새 아파트 수요층이 추가로 들어올 수가 있습니다.

초기 신도시의 학군

어느 신도시던지 초반의 모습은 항상 비슷합니다. 주로 소득이 높은 사람들이 이사 오게 되면서 부동산 가격 상승은 물론이고 학구열이 굉장히 높아집니다. 하지만 학군을 보고 이사 온 사람이 전부는 아닌 만큼 대체로 양극화되는 모습이 보입니다.

이때 양극화된 학구모 구성중 어느 쪽이 남느냐에 따라 동네의 분위기가 결정됩니다. 여기까지 예측하는 건 무리이지만 지금 생각할 수 있는 건 따로 있습니다. 바로 서울의 3대 학원가인 중계 은행사거리가 지척에 있다는 점입니다.

중계 사거리 와의 거리

거리는 단지 10분 거리입니다. 출퇴근 시간이 아니라면 막혀도 20분일까요. 이미 근처 갈매와 별내에서는 중계동 라이딩을 하는 가정이 꽤 있습니다. 학원 셔틀 오는 학원도 꽤나 있고요.

태릉신도시와 중계동 은행사거리 까지 걸리는 시간
태릉과 중계동 거리



하지만 태릉은 갈매 별내와 다른 최고의 무기가 있습니다. 바로 주소지가 서울이라는 점입니다. 서울시는 태릉 시민의 민원을 무시할 수가 없습니다. 지금은 전무한 버스 노선의 추가 투입이 가능해질 것이고, 은행사거리의 학원가 중 분점을 고민하기에도 충분히 메리트가 있어집니다.

왜냐하면 태릉 신도시 별내 신도시 갈매 신도시(갈매지구+갈매 역세권 지구)의 3개의 신도시가 연계되어 마치 하나의 신도시 모습을 갖추기 때문입니다. 규모로는 미사 신도시만큼의 큰 신도시가 형성됩니다. 당연히 특히 신도시의 높은 학구열과 수요 규모를 봤을 때 매우 타당한 추측으로 생각됩니다.

별내와 갈매 태릉이 합쳐질 화랑신도시(가칭)의 규모
화랑신도시(가칭) 규모


갈매역세권지구의 시설변경 안

구리시는 갈매 역세권지구의 근린생활시설의 7,8 구역을 교육연구시설(학원)로 변경하는 안을 LH와 협의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아직은 계획이지만 이 또한 성사된다면 또 하나의 호재가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자세한 위치는 갈매 한라비발디 아파트의 맞은편입니다.

결론

아직 일어나지도 않은 일에 벌써부터 분석을 하니 어이가 없으실 겁니다. 하지만 예상 범위 안에서 이루어질 것 같고 준비되어있는 자는 더 큰 기회를 잡을 수 있기에 한번 글을 적어 봤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모두 성공하는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태릉 신도시 분석

 

태릉 골프장 개발 미리보기

서울의 마지막 대형 택지지구가 될 수 있는 태릉골프장 개발에 관해 알고 계시나요? 미분양 천지였던 마곡의 산전 벽해를 보며 지금은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어쩌면 마지막 기회가 될지도 모르

bdo105.tistory.com

 

갈매지구 분석

 

구리 갈매 부동산 전망 (태릉 CC와 한 몸이 될)

경기도 계획지구 신축 아파트가 서울과 바로 인접해 있으며 역세권 새 아파트들로 구성되어있고 아직까지 상대적으로 저렴한 아파트가 있다면 믿으시겠습니까? 분명 부동산 가격은 모든 것을

bdo105.tistory.com

내 집 마련 주의점

 

내 집 마련! 모르면 반드시 후회하는 이것 BEST 5.

내 집 마련을 하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주의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사고 나서 후회하면 늦는 이것에 대해 그동안 본 지인들의 경우와 공부한 것을 함께 총정리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살아보

bdo105.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