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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남의 한국부동산

동탄1 투자 분석

by 투자하는생각남 2023. 4. 26.

용인의 반도체 클러스터 이슈로 인해 동탄 및 수지와 광교까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저도 동탄 2를 관심 있게 보고 있지만 아직은 투자금이 너무 커서 인지 부담스럽습니다. 그래서 상대적인 저렴한 동탄 1은 투자로서 어떤 매력이 있을지 알아보았습니다.

동탄 1 특징과 미래

동탄은 화성시의 모든 역량을 동원하고 있는 도시입니다. 수많은 교통호재와 개발을 독식하고 있으며 화성과는 동떨어진 브랜드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인구가 40만 가까이 되는 엄청난 규모임에도 불구하고 경부고속도로가 도시를 동서로 나누고 있어 단절의 느낌이 강하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구축이 돼버린 동탄 1과 신축 중심인 동탄 2의 가격차이는 심하게 나는 편입니다.

동탄_투자
동탄1_동탄2_평단가_비교

하지만 이런 단점이 점차 해소되기 직전이라면 어떨까요? 경부고속도로는 지하화 공사를 진행 중입니다. 서울방향 상행선은 이미 지하로 개통을 하였고 부산방향 하행선은 24년 12월가량에 개통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지화화된 공간에 공원을 조성하고 동서 횡단도로를 개통하려고 준비 중입니다.

동탄_동서횡단
동탄_동서횡단도로

 

또한 오랫동안 기다려온 트램 또한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확신할 순 없지만 내년에 착공한다는 기사가 나오고 있습니다. 만약 내년에 또다시 착공이 연장되더라도 분담금을 낸 만큼 언젠가는 진행이 될 것이며, 그렇게 된다면 동탄 1, 2의 연계성은 강화될 것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동탄 2도 신축이 아니기 때문에 연식에 대한 격차는 줄어들 것이며, 애초에 신도시로 설계된 만큼 구축이 되더라도 충분히 수요가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동탄 1 추천 지역

동서가 연결되어 당장 호재를 받을 곳은 동탄역 좌측의 주상복합입니다. 고속도로로 단절되어 있던 지역이 공원을 통해 동탄역으로 직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신축답게 매가는 10억 가까운 가격을 형성하고 있고 갭 역시 5억 가까이 되고 있습니다. 이미 호재를 가격에 반영한 모습입니다. 5억이면 서울에도 투자가 가능함을 기억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동탄 2 지역의 사람들이 선호하는 신축 아파트 역시 4~5억의 갭이 필요합니다. 역시나 매력이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어차피 용인 클러스터는 장기간에 걸쳐 점차 진행될 테고 300조의 투자금이 결정된 만큼 파급은 광교, 수지, 동탄 2 전역에 미칠 것입니다. 그 정도 시간이면 트램 역시 공사가 진행되고 있지 않을까요? 1호선과 연결되는 트램 2에 비해 트램 1은 수인분당선에 연결되어 더욱 매력 있어 보입니다. 하지만 트램 2는 동탄 1을 동탄역에 연결시켜 줍니다. KTX, GTX를 탈 수 있고 백화점을 쉽게 갈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사실 동탄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고 합니다. 차라리 동탄에 위치한 삼성과 협력업체에서 다니는 사람이 더 많을 겁니다. 하지만 앞으로 계획될 모든 교통은 동탄역 위주로 조성될 것이기 때문에 동탄역의 접근성은 무시할 수 없습니다.

동탄_트램_노선
동탄_트램1(파란색)_트램2(빨간색)

반도체에서 근무하는 고소득 직장인들은 어떤 거주지역을 선호할까요? 당연히 신축입니다. 하지만 30~40대가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동탄에서 유일하게 신축과 고민하게 될 하나는 학군일 것입니다. 그러므로 저평가된 학군지가 있다면 매력일 수 있습니다.

동탄_학군
화성시_학업성취도_동탄

동탄 1의 선호 학군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학업 성취도 측면에서 가장 돋보이는 곳은 솔빛중입니다. 실제로도 바로 앞 11자 상가는 동탄 1에서 유일하게 유해시설이 없는 학원 위주의 상가입니다. 동탄은 중학교를 무작위로 배정하는 만큼 솔빛중으로 배정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만 반송동에서 배정가능한 반송중과 예당중 역시 가장 선호되는 중학교중 하나입니다. 학원의 수도 많고 대단지와 대형평수도 많아 구축임을 제외하면 실거주자의 선호를 받고 있습니다.

 

동탄 1 추천단지

동탄 1의 위쪽은 동탄역과 경부고속도로를 타기 편하고 아래쪽일수록 교통에 불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중요한 게 버스노선입니다. 서울에 출퇴근하는 사람들은 M버스를 이용하지만 현실적으로는 힘들어하는 것 같습니다. 차라리 삼성셔틀버스의 노선이 중요하다고 생각되며 앞으로 생겨날 트램의 역위치, 그리고 학원과의 접근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사항을 지도에 모두 표시해 보았습니다. 최종적으로 여러 가지 측면을 고려한 추천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동탄1_교통
동탄1_교통_학군_분석

 

 

  • 쌍용예가
  • 신도브레뉴 1
  • 신도브레뉴 2
  • 한화꿈에 그린우림필유
  • 동탄나루마을 한화꿈에 그린

위 단지중 투자금을 고려하여 급매위주로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리모델링이 된 세대가 있다면 더욱 매력적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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