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 V90CC 오너입니다. 2018년식이지만 저와 17만 km를 함께해 온 고마운 녀석이죠. 그동안 접촉사고나 잔고장 한번 없이 잘 지내왔는데 디젤이라 그런지 하나씩 문제가 생기고 있습니다. 바로 인터쿨러 누유로 수리 교체한 후기를 가격과 함께 포스팅합니다.
구리 오일서비스
이전에 엔진오일을 구리 오일 서비스 본점에서 교체했습니다. 그 당시 기본점검을 하다가 인터쿨러 호스에서 누유가 약하게 보인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분명 이전엔 없었는데 말이죠. 검색을 해서 알아보니 터보 디젤차에는 은근히 흔하게 일어나는 일이더군요.
정비사님은 굳이 빨리 할 필요는 없지만 언젠가는 교체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비품보다는 정품을 선호하는 관계로 서비스센터에 가격을 문의했습니다. 서비스 센터에서는 입고를 해봐야 알겠지만 60만 원 정도 나올 거라고 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정품 부품을 선호합니다. 다행히도 구리 오일서비스에서도 가품이 아닌 정품을 사다가 작업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그러니 부품값은 비슷하고 정비 인건비만 차이가 나겠네요. 안내받은 가격은 총액 기준으로 10만 원 가까이 저렴했습니다. 때마침 2월에 경기지역화폐 카드에서 10% 추가 적립을 했기 때문에 추가 10% 할인이나 다름없는 상황이었습니다.
볼보 V90 인터쿨러
디젤 터보차에 들어가는 인터쿨러는 공기를 냉각시켜 많은 양의 공기를 보내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많은 연료를 태울 수 있고 엔진의 출력이 높아지는 원리라고 하네요. 즉, 인터쿨러 호스에 누유는 높은 압력을 받는 부품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고무가 느슨해지거나 슬립이 늘어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다만 그 안에 부품 하나가 망가지더라도 전체를 교체해야 하기 때문에 가격대가 있는 편입니다.
인터쿨러를 교체하기 전에 윤활제인 WD-40을 뿌린 모습입니다. 그전에는 사진보다 미세하게 뉴유가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이제 새 부품으로 교체해야겠네요. 작업은 기술자에게 맡기고 저는 2층의 휴게실로 쉬러 갑니다. 추가로 하는 김에 연료필터까지 교체했습니다. 서비스센터와의 가격차이는 3만 원가량 저렴했습니다. 마찬가지로 경기 지역화폐로 추가 10% 할인받아 진행했습니다.
볼보 및 외제차 디젤 차량을 운행하면서 인터쿨러 호스를 교체해야 하는 경우 도움이 되고자 포스팅을 했습니다.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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